▲ 28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혁신성장 전략회의…4차산업 선도대학 시범 육성 등 추진

교육부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 비전인 ‘사람 중심 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창의·융합교육을 강화한다.

교육부는 28일 ‘2017 대한민국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재성장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학생주도 교육과정을 위해 고교학점제를 현장에 도입하고, 학과 전문화, 칸막이 등 그간 경직적으로 운영되던 대학학사제도를 더욱 유연화해 융복합인재 양성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불확실한 미래를 선명하게 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만들어가는 사람을 얼마나 잘 키워내느냐가 중요하다고 본다”며 “우리 국민 모두가,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창의적인 사람, 과감하게 도전하고 실패를 자산으로 생각하는 사람,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 협업과 공유의 가치를 존중할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인재성장을 뒷받침할 지원 방안으로 관계부처(과기정통부, 고용부, 여가부) 합동으로 크게 네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김 부총리는 도전정신과 창의력을 갖춘 인재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창의·융합교육 강화 ▲직업능력 개발체계 혁신 ▲온 국민 혁신역량 교육 인프라 구축 ▲여성과 청년과학인재 지원 등 4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갖춘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창의·융합교육이 강화된다.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토론·발표수업이 활성화되며, 논리적 사고력 함양을 위해 소프트웨어(SW), STEAM교육이 확대된다.

도전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기업가정신 교육을 실시하고, 대학생들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도 확대된다.

민주시민교육과 메이커교육도 확대된다. 이러한 창의융합교육을 뒷받침하기 위해 교육부는 학생주도 교육과정의 고교학점제를 현장에 도입할 예정이다. 학과 전문화, 칸막이 등 그간 경직적으로 운영되던 대학학사제도를 더욱 유연화해 융·복합인재 양성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 부총리는 “인재성장을 위한 지원은 전 부처, 전 국민적 생각과 힘이 모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처별 인재성장 정책 추진상황을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활용해 관리하고, 국가교육회의와 대통령 소속 협의체와의 연계를 통해 민-관이 활발히 소통하며, 국가 차원의 비전과 지방의 자율발전전략이 종합적 관점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심재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