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식품이자 명절선물로 인기가 높은 홍삼스틱, 홍삼진액 등 홍삼은 익숙하지만 흑삼은 낯설게 느껴지는 소비자들이 많다. 흑삼은 예로부터 조선시대 왕의 수라상에 올리는 약재의 성미를 높이기 위해 아홉 번 찌고 아홉 번 말리는  ‘구증구포(九蒸九曝)’의 방법으로 만들어졌다.

구증구포란 인삼을 찌고 말리는 과정을 9번 반복해 흑삼을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 보통 1~2회 증포 과정을 거치면 홍삼, 3~9회를 거치면 흑삼이 된다. 9번 반복되는 열 숙성 과정을 거친 흑삼은 진세노사이드(사포닌)성분을 최고로 생성할 수 있는 과정을 거쳐 탄생한다. 항산화 성분, 총페놀화합물이 홍삼스틱, 홍삼진액 보다 높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중년 갱년기 증상 완화나 스태미너 목적의 프리미엄 건강식품 및 고급선물 등으로 찾고 있다.

구증구포 흑삼은 최근에 흑삼이 홍삼에 비해 진세노사이드 사포닌 성분과 항산화 물질 등이 월등히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인삼이 흑삼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11가지 진세노사이드 함량 변화를 비교한 논문이 한국식품과학회지에 발표된 바 있다. 인삼을 많이 찌고 말릴수록 Rg3(진세노사이드의 일종)가 풍부해졌으며, 흑삼에는 Rg3가 7.51㎎/g 들어있다. 홍삼의 20배 수준이다.

흑삼추출액, 흑삼진액의 경우 홍삼보다 진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을 내며 식사 전 공복에 섭취하면 흑삼 특유의 은은한 단맛까지 느낄 수 있다. 발효홍삼이라고도 불리는 흑삼은 증포를 반복할수록 홍삼사포닌을 흑삼사포닌으로 변환해 체내 흡수율을 홍삼을 섭취했을 때보다 훨씬 더 높일 수 있다.

이런 발효홍삼(흑삼)효능 때문에, 건강 기능 식품 홍삼 브랜드들은 흑삼을 간편하게 먹거나 마시면서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흑삼진액을 스틱형, 파우치 형태 등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삼농인은 인삼을 조금씩 찌고 건조하는 과정을 9번 반복하는 9증9포 제조 기술을 토대로 진세노사이드(rg3) 흑삼 유효성분 유실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발효홍삼 스틱, 발효홍삼 진액 등 발효홍삼 제품을 만든다고 전했다.

여성 갱년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흑삼 시장에는 대중적으로, 홍삼스틱, 홍삼진액, 짜 먹는 홍삼, 홍삼음료, 홍삼캔디, 홍삼 젤리 등 다양한 제형의 홍삼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 홍삼 식품은 체내흡수율이 낮고 홍삼은 적게 넣고 저렴한 한약재가 들어있는 제품도 있다. 더구나 홍삼을 가격대비 꾸준히 사먹기에 보통 비용이 비싸고, 효능이 검증되지 않은 가짜 홍삼도 있어 부담스러운 고객들이 많았다.

'삼농인 흑삼’은 첨가물의 힘을 빌리지 않고 '0.00% 무첨가물’ 원칙을 고집스럽게 지켜냈다. 대신 첨가물 없이도 깊고 진한 맛을 내기 위해 구증구포 흑삼을 사용했다.  ‘삼농인’은 삼앤삶에서 시작하여 풍기지역 인삼만으로 50년 전통있는 가업과 장인정신으로 건강제품을 만든 지켜야 할 기준을 정직하게 따르고 있는 브랜드이다. 

삼농인 관계자는 “최근에는 흑삼이 피로 회복, 면역력 강화, 기억력 개선 효과, 피로 개선 효과 등을 지닌 식품으로 홍삼에 비해 항암효과가 뛰어난 진세노사이드(사포닌) 성분과 항산화물질 등이 월등히 높다는 고대안암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대병원 등 15개 대학병원에서 항암 치료를 받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산연구결과, 한국식품과학회 등에 발표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부쩍 늘었다.”고 전했다.

이어, “여러 번 홍삼 먹는 것보다 진하고 홍삼보다 진세노사이드 효능 높은 흑삼으로 하루 한번 건강을 밀도있게 채우는 게 흑삼을 먹는 이유”라고 말했다.

삼농인은 200명 대상으로 한정 인원으로만 연말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관련 정보는 ‘삼농인 흑삼’ 또는 ‘삼농인 풍기인삼’을 검색해보면 홈페이지나 검색창에서 제품 정보 확인 및 구매가 가능하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