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심리학적 상담치료기법으로 자폐증증상과 히키코모리, 열등감극복 등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포함 22가지 자격증종류에 무상교육 자격증취득반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자폐증이란 발달장애증상의 종류로서 타인과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고 정서적 유대감도 일어나지 않으며 자신만의 공간에 갇혀 지내는 상태를 뜻한다. 또한 사회성에 어려움을 겪으며 불안장애증상과 양극성장애증상, 대인기피증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자폐증증상의 종류에는 의사소통에 무반응적인 아스퍼거증후군증상 등 자폐스펙트럼장애가 있다.

히키코모리의 뜻은 은둔형 외톨이 라고도 하며 장기간 자신의 집이나 방에 틀어박혀 사회적 활동을 기피하는 상태를 뜻한다. 가족과의 단절과 인터넷 중독, 자신을 지나치게 낮추는 자격지심과 열등감, 과도한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요인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분야는 의사소통과 심리검사테스트, 심리상담기법 및 심리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돕고 스트레스해소법과 앞으로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열등감극복을 통하여 자존감 높이는 법과 자폐증과 사회공포증, 대인기피증 해소를 돕는다. 또한 우울증극복방법을 제시하고 감정코칭을 실시하여 사회성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무상교육 자격증취득반은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서비스취지로 개설했으며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 입력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무료접수 및 강의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심리상담사분야, 교육지도분야 총 22가지 개설된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전액무료수강이 가능하다. 자격증과정은 PC와 모바일기기를 통해 최장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교재는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으므로 상담교육분야 취업과 시설개설, 자기계발 등의 목적으로 취득한다. 특히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재취업, 시니어일자리구하기 등의 구직활동을 돕고자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에서는 구인구직일자리정보 및 취업채용공고를 무료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열람 가능하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 개설자격증종류 중 심리상담사분야에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증상), 가족심리와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언어장애치료사)이 치료목적별 자격증추천과정이며 노인심리상담사와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과 음악 및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이 연령과 치료매개별 과정에 해당된다. 명리심리, 심리분석, 진로적성상담사(MBTI검사)는 검사도구별 과정이다.

또한 교육지도분야로 개설된 자격증종류 중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학교폭력해결방안)는이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위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과 초등영어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창의력 키우기) 등은 학습지도에 전문화된 자격증과정이다.

장영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