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승무원학원 윙스카이에서 대한항공 승무원에 합격시켰던 학원생 스펙을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

설명에 따르면 대한항공 스펙은 최근 합격자들로 집계되어 있고 남승무원과 여승무원 성별에 따라 나이와 키 체중, 토익점수 그리고 전공을 구분해서 집계했다.

관계자는 "합격자스펙공개는 승무원학원에서 이례적이지만, 일부 합격자의 스펙정보를 공개함으로써 2018년 취업준비 지원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일반 대기업과 준비사항이 다르기에 스펙 위주로만 준비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결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항공사는 기본적인 승무원자격조건 중 일부의 스펙을 암묵적으로 요구할 수는 있지만 규정된 사항이 없는 것이 많으므로 합격자에 따라 높낮이 차이가 많다.

토익점수는 600점 미만의 낮은 점수도 있으며, 900점 이상의 고득점자도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토익스피킹이나 오픽은 필수는 아니지만 부수적으로 취득해 두는 편이 좋을 수도 있다고 한다.

학력은 전문대 2년제와 4년제 구분 없지만 4년제 졸업자의 비율이 많은 만큼 합격자도 다수는 4년제 학사 출신이다. 전공의 경우도 일부 학과 쏠림현상 없이 다양한 전공에서 합격자가 형태를 이루고 있다.

또한 서울지역과 수도권(인천, 수원, 경기도) 지방대(부산, 광주, 대구 등) 대학 모두 쏠림없이 고르게 합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대승무원학원 윙스카이 측의 합격자 자체 통계에 따르면, 나이는 23세부터 30세까지 배출 되었으며, 키는 160cm초반부터 170cm초반까지 고르게 배출되었다. 남자승무원의 경우 신장 170cm 초반부터 180cm 후반까지 합격자가 배출되었으며 나이는 20대 중후반 합격자가 가장 많았다.

또한 합격자들의 평균나이는 여승무원이 24.7세로 조사됐으며 평균키는 약 167cm, 평균체중은 약 50kg 초반이었고, 평균 토익 점수는 700점대 초반이며 평균지원횟수는 약 2회였다. 남승무원의 경우 평균나이는 28세, 평균 키 181cm 체중 71kg에 평균 토익 점수는 830점대로 조사됐다.

이외 개개인별 스펙과 아시아나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에어서울 그리고 외항사 승무원 스펙도 윙스카이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공개할 예정이며, 더욱 다양한 항공사의 합격자 스펙은 윙스카이 서울승무원학원 방문상담을 통해 들을 수 있다.

합격에 있어 중요한 것은 승무원업무에 따른 국제적 서비스 마인드와 승무원자질을 면접으로 어필할 수 있는 표현력과 이미지이다. 면접을 보기 위해서는 서류전형이 첫 단계이므로 자소서부터 중요하며, 1차 실무면접, 2차 영어/임원면접, 3차 최종면접(대한항공)을 모두 통과해야 한다.

이와 같은 승무원 면접 준비는 개인별로 다르지만 평균 6개월에서 12개월 정도 승무원학원 및 승무원과외 수업을 거친 후 완성될 수 있다.

매년 초는 항공사 채용패턴 상 공고가 활발히 발표되는 만큼 2018년 상반기 입사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대비가 필요하다.

한편 지금 현재 에어부산 ▲중국동방항공 ▲SRT 승무원 채용이 진행 중이며, 내년 채용전망은 올해와 같이 LCC항공사에서 대거 채용이 있을 전망이다.

스튜어드의 비중도 점차 높아지고 있으므로 스튜어디스와 같이 비슷한 경쟁률을 통해 입사 가능하다. 항공사내의 스튜어디스와 스튜어드의 비율은 적게는 5%에서 많게는 20%까지도 차지하게 되어 스튜어드 비율이 전보다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홍대 윙스카이 관계자는 “ 입학 상담은 무료로 진행되며 는 현재 전원 전직승무원이 직접 컨설팅하고 있다” 며 “ 더불어 승무원과 지상직 교육,관리만을 집중해서 소수정예승무원학원 수업 시스템을 보편화시켰으며 20세이상부터만 등록이 가능하다” 고 설명했다.

이어 “ 상시정원이 마감되므로 승무원학원수강료(비용) 할인은 365일 전혀 진행되지 않으며, 지인에 의해 승무원학원추천을 받고 등록하는 비율이 높다” 고 덧붙였다.

한편, 업체 측에 따르면 대한항공 스펙은 합격자 정보보호를 위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심재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