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 획득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정인수, 이하 한고원)이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를 획득하는 등 고객 서비스를 크게 향상시켜 주목 받고 있다.

취업포털인 ‘워크넷(www.work.go.kr)’에 웹 표준화 및 웹 접근성을 구현하여, 장애인 등 인터넷 정보 소외 계층이 취업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공공기관으로서 모범을 보였다.

                             (한국고용정보원 정인수 원장)

한고원은 과학적인 인력수급전망과 고용동향을 수집•분석해 정부의 고용정책 수립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직업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해 국민들의 직업선택과 자아실현을 돕고 있다.

특히 취업포털인 ‘워크넷’을 비롯한 다양한 고용 관련 전산망을 구축•운영하여, 국민들이 믿고 활용할 수 있는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표준화 적용, 다양한 사용자 PC 환경 수용=한고원은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지침을 따라 워크넷(www.work.go.kr)에 웹 표준화 및 웹 접근성을 성공적으로 적용해 대국민 서비스를 한층 강화했다.

웹 표준화 적용 이후 맥 PC 사용자들은 워크넷에 접속해 윈도 PC 사용자들과 똑같은 수준의 정보 검색과 서비스 화면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우저 환경에서도 사용자들은 워크넷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접근성 구현, 장애인에 서비스 편의 제공=웹 접근성을 구현한 한고원은 워크넷 사이트의 동영상 출력 화면을 자막으로 처리해 청각 장애우의 웹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시각 장애인들에겐 음성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했는데, 예를 들면 리포팅 메뉴를 이동할 때 탭 키를 누르면 이동하는 메뉴를 음성으로 읽어 준다.

이런 노력으로 워크넷은 한국웹접근성평가원에서 부여하는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를 지난 1월 획득했다.

이 인증마크는 장애인과 고령자 등 인터넷 정보 소외계층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웹 사이트를 보다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사이트 환경을 개선한 사이트에 부여된다.

다양한 리포트 양식 빠르게 출력=한고원의 워크넷은 특히 사용자가 많은 대규모 정보시스템인 만큼, 웹 표준화 및 웝 접근성 구현에 있어서 구현 후에도 사용자의 시스템에 부하를 주지 않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점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한고원은 지난 2007년부터 엠투소프트(대표 박유성)의 리포팅 시스템인 ‘리포트 디자이너(Report Designer)’를 도입해 사용해 왔다.

하루 평균 31만 명이란 많은 사용자가 워크넷에 접속해 리포팅 시스템을 이용해 구인구직 정보를 탐색하고 있으며 리포트 출력건수만 무려 하루 수십만 건에 달한다.

워크넷의 대국민 서비스만을 기준으로 봤을 때, 한고원은 리포트 디자이너를 도입해 심리검사 20개, 구직관련 30개, 구인관련 20개, 기타 10개 등 모두 80여 개 업무별 출력 양식을 구현했으며 다양한 OS 및 브라우저에서 출력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300개 이상의 리포팅 폼을 만들어 활용하고 있다.

한고원 관계자는 ‘리포트 디자이너’는 워드프로세서 수준의 에디터(편집)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관리측면에서도 편리하고 출력단위에서도 사용자 시스템에 부담을 주지 않아 성공적인 웹 표준화, 웹 접근성 구현을 완료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지금까지 다양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다양한 고용서비스를 제공해온 한고원은 앞으로도 대국민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자 리포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고용정보서비스를 계속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모바일 등 변화하는 다양한 사용자 환경에 맞춘 서비스를 꾸준히 구현할 방침이다.

                                 (한국고용정보원 본관 전경)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사용중인 엠투소프트의 ‘리포트 디자이너’는 다양한 데이터소스와 직간접 연동해 사용자가 요구하는 다양한 보고서를 손쉽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 우수한 웹 리포팅 솔루션이다.

보고서 레이아웃 작성 영역에 다양한 객체(표, 글틀, 차트, 이미지, 바코드 등)를 자유롭게 배치하고 각각의 오브젝트에 대한 속성을 지정하는 오브젝트 베이스 방식의 리포팅 솔루션으로 타사 제품에 비해 레이아웃 개발이 편리하다. 보고서에 출력한 데이터를 추출하는 쿼리 작성에 있어 데이터베이스의 전문 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화면에 표시되는 메뉴의 클릭과 항목의 선택, 마우스 드래그 앤 드롭으로 작성할 수 있다.

또한 EJB의 동적 활용 및 웹 서비스를 이용한 보고서 작성 시스템 및 그 방법 등, 그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리포팅 관련 특허 2건 획득하는 등 관련 업계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예를 들면 2002년 행정업무용 S/W 선정, 2005년 GS(Good Software)인증, 2008년 SAP NetWeaver 인증 획득 등 다양한 기관 및 기업에서 기술력을 공인 받았다.

이처럼 선진 기술력으로 국내외 리포팅 솔루션 발전을 이끈 엠투소프트는 별도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도 300여종의 다양한 문서를 PC나 모바일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AJAX기술기반의 문서 뷰어인 “크로닉스 다큐 뷰어(CROWNIX Docu Viewer)”를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다.

CROWNIX Docu Viewer는 서버에 설치하는 것만으로 MSOffice, PDF, Images, AutoCAD 등 300종 이상의 다양한 문서를 ActiveX 혹은 Plug-in 설치 없이 브라우저에서 바로 읽을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사용자는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별도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브라우저에서 바로 문서를 볼 수 있으며 IE뿐만 아니라 Firefox, Safari 등 다양한 브라우저와 Windows, Mac, Linux등 다양한 OS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