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데이트폭력피해 트라우마로 인한 불안장애증상 및 대인기피증증상, 화병증상과 공황장애증상 등에 치유와, 그러한 폭력가해를 일으키는 열등감과 분노조절장애증상(충동조절장애), 양극성장애증상(조울증증상) 등에 심리학적 기법으로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등 22가지 자격과정에 무료수강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가정폭력이란 가정구성원이나 다른 동거인이 가정의 어린이나 어른 및 배우자 등을 고의로 학대하는 행위를 말하며, 학교폭력(학원폭력)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의거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상해와 협박 및 강요 등의 직접적인 폭력을 뜻하며 사이버폭력 등도 해당된다. 데이트폭력이란 미혼의 연인 사이에서 한쪽이 가하는 폭력이나 위협을 뜻하며 언어폭력 등으로 정신적 압박을 가하는 비 물리적인 행위도 포함된다.

이러한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및 데이트폭력의 피해를 겪을 경우 신체손상과 더불어 정신적 스트레스 및 트라우마로 남아 우울증증상과 화병증상 등의 신경쇠약과 가슴이 답답한 증세를 보일 수 있으며, 걱정과 불안이 지나치게 나타나 노이로제증상과 강박증증상(강박장애) 및 대인기피증증상(사회공포증, 대인공포증)과 불안장애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할 경우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와 공황장애증상, 정신분열증증상(조현병)을 보이기도 한다.

가정폭력 가해행동의 특징은 가해자의 가부장적 사상과 폭력행동의 정당화, 스트레스 및 음주폭행, 피해대상에게 폭행책임전가, 잘못된 유교사상으로 성차별 및 복종강요 등이 해당된다. 이러한 가정환경에서 자란 자녀들은 폭력피해 트라우마로서 열등감과 피해의식 및 분노조절장애, 양극성장애와 다양한 공포증증상 등을 보일 수 있으며, 은연중에 폭력을 학습 받게 되어 학교폭력의 가해자 및 데이트폭력의 가해자로 발전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이에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학습인성교육) 분야는 성인과 아동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가정과 학교 및 사회에서의 대인관계스트레스와 여러 갈등으로 부터 심리안정을 돕고, 직업적성테스트와 진로교육으로 진로상담을 실시하며, 다양한 정서장애극복을 위한 심리치료프로그램(대인관계향상, 자기성장, 인지행동치료 및 미술치료 등)으로 건강한 일상생활영위를 돕는다. 또한 학습지도와 인성교육프로그램으로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

무료수강제공은 심리학 및 유아교육학 등에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이들과 취업준비생의 구직활동 등을 돕고자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마련했으며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무료접수, 강의오픈 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을 할 수 있으며 자격증과정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최장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된다.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으며 교육원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취업준비생의 취업활동을 돕고자 일자리채용공고 등을 무료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나 무료열람 가능하다.

심리상담사 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아동, 청소년심리상담사 및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심리분석과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는 내담대상과 심리검사테스트도구별 자격증추천과정이며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음악심리 및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는 치료매개별 과정이다.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 및 분노조절상담사는 정서유형별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또한 아동청소년지도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에는 독서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언어발달지도사 등이 학습교육지도 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프로그램별 자격증추천과정이다.

심재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