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MU-MIMO 기능을 탑재했다는 이유만으로 ‘웨이브2(Wave2) 와이파이 공유기’라고 홍보하는  업체들이 많다. 해당 와이파이 공유기 구매 시, MU-MIMO 기능 외에도 다양하게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있지만 해당 분야를 잘 알지 않는 이상 합리적인 구매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세계 WLAN시장 점유율 9년 연속 1위 기업 티피링크(TP-Link)가 웨이브2 와이파이 공유기 구매 전에 반드시 체크해야 할 항목을 소개한다.

설명에 따르면, 우선 웨이브2를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때 MU-MIMO, 프로세서 속도, 채널 어그리게이션, 밴드 폭,  랜지부스터 등 한 채널당 속도까지 다양하게 확인을 해야 한다.

기존 싱글 타입(SU-MIMO)의 경우 하나의 디바이스에 데이터 스트리밍을 우선 할당하는 구조이다. 반면에 MU-MIMO는 멀티 디바이스를 동시에 다운·업 스트림을 사용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스마트폰·노트북 등에서 동시 다운로드를 진행해도 끊김없이 안정적인 속도를 제공받게  되는 것이다.

802.11 AC 웨이브2(Wave2) 진짜 핵심은 한 스트리밍 별 속도 구현에 있다. 하나의 스트리밍은  하나의  기기를  연결하는  실제  속도이기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이번 티피링크(TP-Link)의 신제품 웨이브2(Wave2) 와이파이 공유기 Archer C2300은 MU-MIMO를 지원해, 80MHz에서 160MHz 와이드채널로 2배 확장할 수 있는 옵션으로 대용량의 파일을 더욱 빠르게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또, 웨이브2(Wave2) 와이파이 공유기 Archer C2300은 듀얼코어 프로세서로 64bit의 빠른 채널  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느린 속도를 탑재한 타 프로세서에 비해 내부 트래픽 처리, Wi-Fi  성능 그리고 라우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USB 속도까지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멀티 유저들이  동시에 사용 했을 때 안정적인 환경 구축이 핵심인 기술인 셈이다.

Archer C2300의 홈케어 시스템은 네트워크에 보안을 추가하기 위해 별도의 보안 상자 장치를  구입할 필요가 없이 세계적인 백신보안 기업 Trend Micro TM사의 기술을 기반으로 티피링크  제품 사용자의 바이러스 백신, 유해 컨텐츠 차단 및 QoS를 제공한다.

한편, 티피링크는 전 세계 WLAN 시장의 1위 브랜드로, 1800명 이상의 기술 엔지니어들과 함께 테스트를 걸쳐 품질보증·연구·부품개발·제조 판매하고 있다. 매출액의 8% 이상을 제품제조·개발연구에 투자해 지속적으로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400회 이상의 수상 경력으로 그 기술력을 입증 받았다.

해당 브랜드는 네트워크 스위칭 허브 분야 부터 스마트홈, 스마트 액세서리, 서비스 공급  분야를  다루고  있으며, 웨이브2(Wave2) 프리미엄 라인업의 제품군으로 2018 최신 신제품 Archer C2300과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욱 완벽해진 Archer C5400, Archer C3150 3종이 있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