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A 고객은 기업HTML5 개발 속도 느려 적용 힘들

차세대 웹 표준으로서 HTML5가 부상하고 있다. 새 웹 표준이 UI 업계엔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국내 대표 UI 솔루션 업체인 쉬프트정보통신의 창섭 부장(사진)에게 들어봤다.

김 부장은 화면개발에 필요한 컴포넌트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HTML5가, 강력한 개발 툴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UI 툴 업계의 매출엔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직접 코딩을 해야 하는 HTML5를 쓰면 개발 속도가 느리고, 개발 인건비도 3배 더 들기 때문에 기업용 웹 화면 개발 업무엔 HTML5가 적합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 먼저 UI 툴의 역할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오.

“UI 툴 업계의 사업군인 RIA 사업의 주요 솔루션은 기존 C/S에서 제공하고 있는 Component, 즉 Grid, Tree, Tab, Chart, Report, Excel 파일 저장 등의 기능을 위지윅(WYSIWYG) 방식의 통합 개발 환경 툴을 이용해 업무 화면을 디자인하고 DB와 연동함으로써 고객 업무 화면을 구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개발 재사용성 향상을 위해 템플릿 기능이나 공통 모듈 기능을 제공해서, 화면을 빨리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체 리포팅 기능 제공 및 MDI(multiple document interface), 다국어 및 유니코드 지원해 개발에 편리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 고객사가 UI 툴을 선택하는 직접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위와 같은 내용의 Component 기능뿐만 아니라 개발의 편리성을 위한 개발 툴과 템플릿을 함께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고객사가 UI 솔루션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현재 이슈화되고 있는 HTML5는 이러한 고객 업무 화면 개발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에 대한 Component의 기능에 맞추어져 있지만, 개발의 편리성엔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습니다.”

- HTML5 화면개발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고 들었습니다.

“HTML5는 2015년까지 표준이 정착된 이후 다양한 컴포넌트의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시할 예정에 있지만, 개발의 편리성을 위한 툴 기능은 이슈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HTML5는 소스를 직접 코딩하는 방식으로 업무 화면을 개발하기에 개발속도가 RIA 솔루션보다 최대 3배 이상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개발 인건비도 RIA 제품을 이용하는 것보다 3배 이상 올라갑니다.”

“물론 HTML5는 프로그램의 설치가 없다는 장점은 있으나 개발 생산성 및 기능성 부분에서는 RIA 제품을 추월할 수 없을 것이며, 고객사는 기업 업무 화면을 개발할 때 HTML5를 채택하기 곤란할 것입니다.”

- HTML5 RIA 시장에서 목표고객이 일치합니까? 다르다면 상호 경쟁은 덜할 같습니다.

“HTML5는 목표 시장을 기업 업무 시스템 구축보다 일반 사용자에 초점이 맞추고 있습니다. 이미지, 캔버스 및 동영상 제작을 통한 컨텐츠 구축 부분에 사업 타깃을 맞출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때문에 RIA 벤더는, HTML5를 경쟁 제품으로 반드시 보고 있지 않습니다. 언급했듯이 RIA는 기업용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 HTML5 부상에 맞춰 쉬프트정보통신은 어떤 계획을 갖고 있습니까?

“HTML5를 쉬프트 제품군에서 연동해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즉 캔버스, 이미지, 동영상 및 Local DB 등 HTML5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을 쉬프트 RIA 제품군에 연동해 업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다만, HTML5 변화에 맞춰 쉬프트 제품의 방향을 바꿀 생각은 현재 갖고 있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HTML5는 일반 사용자 대상이기 때문에 HTML5로 기업 업무 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 HTML5 대한 RIA 벤더 간의 공동 대응이나 협력에 대한 계획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현재 RIA 제품군의 벤더간의 공동 대응이나 협력은 ORG 표준 등록을 위한 상호협력서 논의되고 있습니다. 다만 HTML5의 대응을 위한 노력보다는 RIA 제품이 표준으로 등록될 수 있게 벤더 간 협력 증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변화하는 환경에 맞춘 사업 계획을 소개해주십시오.

“HTML5가 시장에 나오기 이전 쉬프트는 Non ActiveX 기반의 제품으로 크로스브라우징/크로스플랫폼 및 크로스 디바이스 환경 아래서 기업용 업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신제품을 출시했으며, 기능 및 환경지원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새로 출시한 제나(XENA)는 기존 윈도우 환경에서뿐만 아니라 Mac, Linux 환경에서 동작이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OS 환경에서도 잘 동작합니다. 현재 IOS 즉 아이폰 기반의 디바이스에 적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확장 개발 중이며, 테블릿PC 와 스마트TV 환경의 업무 시스템 구축이 가능한 SmartWorks 환경 지원을 목표로 삼아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