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대표 고순동)가 오픈소스로 제공하는 프레임워크인 「Anyframe(애니프레임)」오픈 3주년을 맞아 다양한 기능을 업그레이드 한 5.0 버전을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애니프레임은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기본 골격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다. 누구나 특별한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 복제, 수정, 배포할 수 있는 오픈 소스로 지난 2008년에 공개됐다.

이번에 발표한 5.0 버전은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빈번하게 사용하는 날짜처리, 차트, 파일조작 등 활용도 높은 기능을 컴포넌트로 추가 제공한다. 또 사용자가 직접 손쉽게 컴포넌트를 제작해 재사용할 수 있는 구조와 틀을 마련해 시스템 구축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다고 삼성SDS측은 설명했다.

애니프레임을 실제 활용해 진행한 프로젝트는 삼성카드 홈페이지 리뉴얼, 법무부 특정 성폭력범죄자 위치추적시스템, 광교신도시 u-City 프로젝트, 스포츠 토토 시스템 구축 등 다수의 사례가 있다.

한편, 삼성SDS는 지속적으로 애니프레임의 기능 업그레이드 및 내부 구조 개선, 국내 오픈 소스 사용 활성화를 위해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2008년 6월 프레임워크 소프트웨어를 공개한 이후 애니프레임 자바 커뮤니티 (http://www.anyframe.org/)의 누적 방문자수는 8만5천여명, 자료 다운로드 건수는 약 15만 건에 달한다.

애니프레임 커뮤니티는 오픈소스를 활용한 개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개발 중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면 애니프레임 전문가들이 답을 제공하는 등 개발자들 간 정보 교류의 장으로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또 애니프레임 라이선스 관련 정보를 제공해 오픈소스 사용자들이 라이선스 가이드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삼성SDS의 기술혁신단장인 한인철 상무는 “다양한 분야에서 오픈소스를 활용하는 사례는 점점 늘어날 것”이라며 “삼성SDS는 오픈 R&D의 일환으로 애니프레임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개인 및 중소기업 개발자들과 함께 소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