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대표 정철길)는 광주시의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UTIS)을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 사업은 수도권 동남지역 교통중심 지역인 광주시에 실시간 교통정보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추진됐다.

UTIS는 전국 주요도시 도로에 첨단 무선 교통정보 수집제공 장치를 설치하고 이를 통해 수집된 구간정보 등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가공해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사업에서 SK C&C는 광주시를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택시와 관용차 등 1,600대의 차량을 선정해 운전자 전용 단말기(CNS: Car Navigation System)를 탑재하고 시내 주요 교차로와 혼잡 지역 30개 지점에 무선 기지국(RSE: Rode Side Equipment)을 설치한다.

주행중인 CNS탑재 차량에서 생성되는 교통상황 정보는 인접 무선기지국을 통해 광주시 교통정보센터로 보내져 실시간 시내 교통정보 시스템에 반영된다.

이와 함께 초월읍~곤지암 구간, 경충대로 부근(3번 국도) 등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폐쇄회로 TV(CCTV)를 설치해 입체적인 교통정보 관리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교통사고, 재난, 재해 등 돌발상황 발생시 휴대폰 문자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를 통해 생성되는 실시간 교통 정보는 CNS탑재 차량은 물론 주요 지점에서 운영중인 도로전광표지판(VMS)을 통해서도 공유된다.

SK C&C SOC 사업본부장 이광엽 상무는 “시 전역의 모든 교통정보 수집과 분석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져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 환경이 마련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광주시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선진화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