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저작권관리(DRM) 솔루션 전문기업 마크애니(대표 최종욱)가 모바일 솔루션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낙점하고, 신규 솔루션을 발표하는 등 시장선점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마크애니 임승민 부장>

마크애니가 지난 1분기 발표한 모바일 솔루션은 ‘모바일 시큐레디(Mobile SecuReady)’,  ‘쉐어위(ShareWE)’, ‘미디어싱크(MediaSync)’ 등 3종으로 시장에서 최고로 평가받고 있는 이 회사의 보안 및 미디어 제어 기술력이 고스란히 녹아 들어갔다.

모바일 시큐레디는 스마트폰, 타블릿 PC 등 모바일 디바이스용 문서보안(DRM) 솔루션으로, 기존 제품들이 스트리밍 방식으로 단순 열람만 가능하도록 했다면, 모바일 시큐레디는 업계 처음으로 다운로드 방식을 적용해 관심을 모았다.

마크애니 제품을 쓰면 DRM이 적용된 문서를 다운로드해서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손쉽게 열람하고 편집할 수 있다. PC에서 DRM이 적용된 문서를 열람이나 편집, 혹은 보안 기능을 적용하는 것과 같은 수준의 기능을 모바일 시큐레디를 써서 구현할 수 있다.

쉐어위는 N-Screen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홈 네트워크 기반 디지털 미디어 공유 솔루션이다.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하나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여러 개의 디바이스에서 즐길 수 있다. 이 솔루션을 적용하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은 자료를 지인과 Web으로 공유하고, 집에서 TV를 이용해 고화질로 영상을 볼 수 있다. 여러 디바이스 간에 별도의 클라이언트 모듈을 설치하지 않고 사진, 음악,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공유 및 전송이 가능하다.

미디어싱크는 세계 최고 수준의 마크애니 오디오 워터마킹 기술을 이용하여 TV, 라디오방송 프로그램 등을 광고 등과 실시간 인터액팅(Interacting)이 가능하도록 동기화하는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을 적용하면 사용자는 TV나 라디오 등의 방송을 시청하면서 음성 인식을 통해 현재 시청중인 방송에 대한 부가 정보 서비스를 타블릿PC 등 다른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다.

예컨데, TV 드라마를 시청하는 동안 스마트폰을 통해 현재 시청 중인 드라마의 배경으로 나오는 식당에 관련한 정보 확인 및 쿠폰 다운로드 등의 소셜 커머스 이용이 가능하다. 수험생은 시청중인 교육 방송의 음성을 타블릿PC를 통해 인식하여 관련 방송 교재를 이용할 수 있다.

마크애니의 임승민 부장(사진)을 만나, 이 회사의 모바일 사업 현황과 방향에 대해서 들어봤다.

- 마크애니가 문서보안 시장을 넘어 모바일 분야로 사업을 확대한 배경은 무엇입니까?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변하는 새로운 IT환경을 수용해야 했습니다. 주요 고객사의 모바일 오피스 구현 요청을 대비한 시장 우위 확보 전략입니다.”

- 마크애니는 모바일 솔루션 사업을 하기에 충분한 기술력과 업력을 갖고 있습니까?

“음악, 영상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 DRM 분야에서 마크애니는 이미 MP 3P, PMP, STB, 스마트폰을 포함한 통신 단말기에 모바일 콘텐츠 DRM을 공급한 국내외 레퍼런스를 다수 확보하고 있습니다.”

“SKT, KT, LG U+, 삼성전자, LG전자, M.net, 벅스 등 다수 국내 레퍼런스를 갖고 있고 유니버설 뮤직, Helio, Nokia 등 해외 사이트 여러 곳에 DRM 및 워터마크를 공급한 바 있습니다.”

- 모바일 솔루션의 새로운 고객은 누구이며 그들의 구매력은 어느 정도입니까?

“기존 보유 솔루션의 고객사가 초기 공급 대상이 될 것입니다. 또한 해당 분야에서 대표적인 기업들이 마크애니 제품을 도입할 것이어서 구매력에 대해선 큰 걱정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매출 확대를 위한 단기적인 시장 접근을 지양하고, 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미래 지향적인 모바일시스템을 구현해야 함을 고객들에게 알리고 요청할 것입니다.”

- 현재 시장 성숙도는 어느 단계이며, 적정 시점에서 사업의 수익성은 충분하다고 보십니까?

“고객사마다 그리고 해당 산업군별로 차이는 있지만, 각 산업군의 대표기업들이 올해 안에 시스템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들이 시장을 이끌어갈 것입니다.”

“수익도 충분히 낼 것이며, 회사가 추구하는 통합 보안전문회사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모바일 솔루션은 향후 수익의 근간이 될 것입니다.”

- 경쟁업체는 누구이며, 그들 제품과 비교해 마크애니 솔루션의 기능상 장점은 무엇입니까?

“기존 문서보안 업체가 1차 경쟁업체가 될 것입니다. 또한 통신시장 변화에 따른 새로운 가치 네트워크 형성으로 다른 보안 분야 벤더나 통신 단말 분야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이동통신사들이 새로운 경쟁상대로 떠오를 것입니다.”

“현재 경쟁사들의 모바일 문서보안 제품은 대부분 스마트폰을 위해 급조된 것들이며 단순히 문서를 보는 것만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iPad를 중심으로 한 Tablet PC가 확대되고 있는 현재, 이런 기술은 고객 욕구를 수용하지 못하는 한계를 벌써 드러내고 있습니다. 반면 마크애니의 제품은 편집, 수정, 저장을 모두 지원하면서 진정한 모바일 오피스 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제품에 대한 초기 고객 반응은 어떻습니까? 고객 확보 실적에 대해서도 함께 설명해주십시오.

“뷰어 방식을 넘어서 문서의 편집, 수정이 모두 가능한 점에 대해서 고객 반응 매우 호의적이며, 이미 몇몇 기업과 공공기관들이 시스템을 구축해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오.

“통신시장 변화를 적극 수용할 계획입니다. 문서보안, 콘텐츠보안, 위변조방지 등 주력 사업 분야에서 한걸음 나아가 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솔루션을 발굴, 육성할 것입니다. 특히 모바일 분야를 중심으로 고객들에게 다양한 보안솔루션을 제공해 통합보안전문기업으로서 입지를 확실히 다질 것입니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