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나 지금이나 만고불변의 진리 중에 하나는 내 자식을 위한 일이라면 먹는 것, 입는 것, 노는 것 어느 하나도 허투루 하지 않고, 각 분야에서 최고의 것들로만 채워주고 싶은 것이 바로 부모 된 마음일 것이다. 특히 부모의 손길이 꼭 필요한 어린 자녀를 두었을 경우, 상대적으로 이런 바람이 더 커질 수 밖에 없다.

이에 발맞춰 프리미엄 키즈카페를 찾는 부모들의 발길도 예전보다 훨씬 늘어난 것이 사실이다. 다만 프리미엄에 딱 걸맞는 서비스와 시설을 갖췄는지에 대한 여부는 고객들이 직접 여러 업체들을 저울질 해보고 꼼꼼하게 따져본 뒤에야 숨은 진가를 가진 업체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여기 진정한 의미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녀와 부모가 함께 차별화 된 공간에서 품격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게끔 밤낮으로 애쓰고 있는 ‘마쉐앙팡 키즈카페’의 홍석형 대표를 만나 그들이 전하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과 식을 줄 모르는 열정적인 운영철학에 관해 들어 보았다.

▲ 마쉐앙팡 키즈카페 홍석형 대표

Q. 대표님 안녕하세요. 마쉐앙팡 키즈카페는 어떤 곳인가요? 소개 바랍니다.
A. 네 안녕하십니까. 마쉐앙팡은 프랑스어로 Ma Chere Enfant 즉 ‘나의 사랑하는 아이’라는 뜻으로 사랑스런 나의 아이를 위한 가치를 담아낼 수 있는 아이와 엄마 모두를 위한 프리미엄키즈카페입니다. 제가 20여년간 도시공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일하는 동안 국내외 여러 도시들을 출장다니며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왔습니다. 그러다 문득 ‘내가 경험한 좋았던 기억의 도시를 내 아이에게 선물해 보는 건 어떨까?’ 라고 마음속으로 각했던 것이 마쉐앙팡의 탄생계기가 되었습니다. 즉 마쉐앙팡은 소중한 내 아이 그리고 부모님에게도 가치있는 시간을 선물해 주기 위한 작은 도시입니다.

Q. 그렇다면 마쉐앙팡 키즈까페의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 되어 있나요?
A. 마쉐앙팡은 작은 도시라는 점에 착안하여 부모님과 아이의 즐거운 여행을 위한 공간입니다. 일단 마쉐앙팡은 12달내내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매 달의 이벤트 내용은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예를 들면 2월의 발렌타인데이, 3월의 삼일절과 화이트데이, 4월의 식목일과 부활절 이외에도 석가탄신일, 가을맞이, 할로윈기념일 등을 부모님 및 아이들과 함께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웅진씽크빅의 인천 본사와 협업하여 독서와 경험을 통한 성장도 도와줄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추후 부모님들과 함께 건강 DAY 등 가족 모두가 올바른 여행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역시 기획중에 있습니다.

Q. 상담 및 문의 시 어떤 점 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A. 프랜차이즈 관련 문의에 대해 마쉐앙팡 키즈카페는 가맹모집 체계를 타 키즈카페처럼 본사 중심이 아닌 가맹점주 중심의 창업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맹비, 로열티 등을 전혀 받지 않습니다. 덧붙여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실습사항을 지원하고, 가장 중요한 키즈카페의 고객서비스 관련 교육을 해드립니다.

Q. 타 키즈까페와 비교 시 마쉐앙팡 키즈카페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나요?
A. 네 앞서 밝혔지만 마쉐앙팡은 하나의 작은 도시입니다. 즉 잘 계획 되어진 살기 좋은 도시라고 할 수 있죠. 저희는 총 5가지 항목에서 타 업체와 차별화를 추구합니다.

첫 번째는 바로 공간의 차별화입니다. 인천 본점은 영국을 테마로 한 인테리어로써 도시입구는 생동감 있는 레드컬러를 포인트로 했고, 주요 교통수단은 2층 런던버스입니다. 목이 마르면 런던 전화부스로 가시면 되며, 광장은 탁 트여있을 뿐만 아니라 언제나 편히 쉴 수 있는 쇼파 또한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처럼 연동성 있는 놀이시설에서 한없이 뛰놀며 모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감성적인 소품과 실내연출입니다. 일반적으로 키즈카페의 모든 붙박이장은 수납용으로 쓰이지만, 마쉐앙팡은 과감하게 자체 제작된 모형장식을 통해 붙박이장을 만들어 아기자기한 직수입 유럽인형 소품을 진열하고 또한 직수입 된 키즈해먹 및 키즈텐트 등을 설치하여 새로운 체험을 선사합니다. 그리고 입구의 과자가 진열된 장소는 실은 커다른 BOOK입니다. 즉 펼쳐진 하나의 PAGE에 달달한 스낵이 있는거죠. 바로 이러한 것들이 모여 마쉐앙팡만의 독특한 감성을 나타냅니다. 실제 부모님들께서 “마쉐앙팡에서 건진 인생샷”이라는 문구로 개인SNS에 아이들 사진을 올려주고 계십니다.

세 번째는 차별화 된 카페라운지입니다. 앞서 첫 번째에서 설명한 광장의 편안한 쇼파인데요. 사랑하는 내 아이의 즐거운 여행과 추억은 정말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아이를 지켜주는 우리 부모님들의 시간도 무척 가치있게 만들자는 의도였습니다. 단지 아이를 위해 시간을 때우는 장소가 아니라 부모님 역시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게끔 마치 호텔라운지에서 쉬는 듯한 기분을 선사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일반 전등이 아닌 빈티지 펜던트 조명을 설치 했을 뿐만 아니라 분위기를 위해 조도를 고려 하였고 또한 눈의 피로도도 줄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편안함과 눈요기를 위한 가구를 배치하고, 이 모든걸 완벽히 느낄 수 있게끔 Air Refresh System(공기순환 및 정화설비)을 설치하였습니다.

네 번째는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인 놀이시설입니다. 심심한 도시는 결국 이탈을 만들어 내기 마련이죠. 하지만 마쉐앙팡의 도시는 ALL-IN-ONE 시스템의 여행구조입니다. 여행의 시작은 바로 허클베리핀 마을에서 시작되어지죠. 입구의 아인슈타인WALL에 남기고픈 여행자 메모를 기록하면 됩니다. 물론 아무말이나 괜찮습니다. 여행자 신분이니까요. 그리고 허클베리핀의 마을은 직수입 소품들로써 감성을 키워주죠. 먼저 1층에 비치된 의상으로 하루종일 영웅이 될 수도 있고 공주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인형들과 함께 소중한 추억을 쌓으셔도 되구요. 이후 2층에 올라가 두 갈래의 모험을 할 수 있는데요. 오른쪽 입구에는 대형 트램펄린 클럽이 있습니다. 즉 일탈을 즐기는 공간이죠. 일반극장 같은 초대형 스크린(국내 유일의 트램펄린 내 초대형 스크린을 만들고 싶었습니다)에 쏘아지는 영상을 보며 나만의 댄스를 추죠. 만약 춤에 자신이 없다 하더라도 트램펄린장이기 때문에 몸치라도 그저 뛰면 됩니다. 덧붙여 미국 올림픽센터 하리스나이더 교수의 말을 인용하자면 “트램폴린 매트위에서 수직운동 시 어린이의 성장판을 자극시켜줌으로써 어린이들의 성장발달에도 효과적이며 유아비만 및 반동운동으로 지구력과 창의력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라고 합니다. 이어서 2층의 왼쪽길을 지나면 담력을 시험하게 되는 마쉐앙팡의 복층 다리가 나오게 됩니다. 밑이 훤히 내려다 보이는 유리다리와 그물다리를 지나고 런던버스의 2층을 통과하게 되면 6M길이의 스네이크 슬라이드와 만나게 되죠. 잠깐의 두려움을 벗어 던지면 신나는 모험이 시작될 것입니다. 그리고 스네이크 슬라이드를 타고 내려오면 비로소 새하얀 볼풀을 마주하게 되어 다시 감성의 시간으로 되돌아오죠. 바로 그곳에는 허니컴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때 여왕벌에게 가려면 어디로 가야할지 아이들은 상상하겠죠. 마지막으로 긴 여정의 끝에는 대형블럭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공간이죠.

다섯 번째는 마쉐앙팡의 건강한 음식입니다. 언제나 맛있고 건강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게 매일 식자재를 정비하고 손질합니다. 벌써 입소문으로 입증된 마쉐앙팡의 돈까스는 바로 제주도의 돼지고기로 만들어졌습니다. 주기적으로 일주일에 한번씩 제주도에서 선적되어 옵니다. 또한 마쉐앙팡의 커피 역시 저희의 자랑인데요, 이것 또한 제주도에서 이미 유명한 “직접 원두를 로스팅하는 카페”에서 엄선하여 가지고 온 원두입니다. 무엇보다 맛이 진하고 깊어요. 이름은 “신비의 사랑”이랍니다. 사실 원가를 생각하기 보다는 더 맛있는 음식을 제공해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 드리고픈 제 고집 때문인 것 같습니다.

▲ 마쉐앙팡 키즈카페 내부 전경

Q. 대표로써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무척이나 까다로운 인상의 아버님이 아이와 함께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말씀도 좀 퉁명스러우셨어요. 당시에는 정말 긴장이 되었습니다. 가실 때에도 그다지 표정이 밝지 않으셔서 혹시 서비스가 잘못되었나 걱정이 되었었죠. 그런데 그 이틀 뒤에 와이프 분과 함께 오셔서 식사를 하셨을 뿐만 아니라 시간도 늘려서 놀다가 가시고 또 그 주 주말엔 다른 지인분들과도 함께 오셔서 식사를 하셨어요.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여전히 인상이 깊어서 아직까지도 기억에 남아요. 그리고 또 하나는 평일 오전 가끔 어린이집 예약이 잡히는데요. 바로 어제 모 어린이집 47명 원생의 어린이들이 놀다 가면서 “너무 좋아요 재미있었어요”를 한 목소리로 외치는데 진심으로 제 가슴이 찡했습니다. 드디어 제 소신이 아이들에게도 닿은 것 같았거든요. 그 외에도 이곳은 낮은 가격대가 아니라 눈이 높고 세련되신 부모님들도 많이 오시는데요. 그럼에도 충분히 만족하고 가시는 모습을 뵐 때에 이 일을 선택하길 정말 잘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Q. 앞으로의 전망 과 목표를 말씀해주세요.
A. 마쉐앙팡은 우리 아이들에게 멋진 추억을 안겨 주기를 원합니다. 인천 논현 본점은 영국이라는 유럽의 미니마을을 보여 주었지만, 앞으로는 더 나아가 세계의 주요 도시를 담음으로써 100개의 얼굴을 지닌 마쉐앙팡만의 도시들을 그려보고자 합니다. 또한 단순히 공간적 차이에만 치중하지 않고 건강한 먹거리와 건강한 가족문화를 위해 고민해 나갈 것입니다.

Q. 마쉐앙팡 키즈까페를 접하게 될 구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마쉐앙팡은 2017년 12월 21일에 오픈한 프리미엄 키즈카페입니다. 오픈한지 한달도 채 안되었지만 벌써 회원이 600명에 이르렀습니다. 저희는 어린아이는 물론이고 부모님을 위한 서비스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마쉐앙팡은 어린이 이용요금 이외에 부모님의 음료구매를 강요하진 않습니다. 무엇보다 부모님들의 귀중한 시간을 돈과 연결시키고 싶진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저희의 바람은 마쉐앙팡 키즈카페에서 즐거운 기분으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마쉐앙팡은 아이들만의 놀이공간이 아닌 육아에 지친 부모님이 함께 즐겁고 편안히 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저희가 가진 프리미엄은 시설이 아닌 사람에 대한 마음입니다. 그것은 결국 모든 것을 프리미엄화 한다고 믿습니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