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는 새로운 계절이 시작되는 3월에 추천하는 농촌여행 주제로 ‘새봄맞이 먹거리체험 하기 좋은 농촌여행’코스 7선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정코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농촌관광 포털 ‘농촌여행의 모든 것'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파주)는 초콜릿과 와인을 맛볼 수 있는 코스로 감악산 아래 위치해  산머루잼·산머루초콜릿만들기와 버섯수확 체험을 할 수 있는 산머루마을, 산머루와이너리 투어·머루수확체험을 즐길 수 있는 찾아가는 양조장이자 6차산업 인증업체 산머루농원, 다리 위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감악산 출렁다리, 그리고 감악산의 대표적 명소로 감악산 중턱에 위치한 범륜사 및 운계폭포 등 4곳의 명소를 연계한 코스이다.

인천광역시(강화)는 수제비와 쑥개떡 만들기 코스로 백두산과 한라산의 중간 지점에 있는 산으로 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올리기 위해 쌓은 제단이라고 전해지는 참성단이 위치한 마니산, 쑥개떡 만들기·고구마묵 만들기·고구마수제비 만들기 등 다양한 농촌체험을 할 수 있는 도래미마을, 고려가 강화도로 도읍지를 옮겨 몽골과의 항쟁에서 강화를 지키던 요새지인 갑곶돈대 및 강화에서 일어났던 전쟁을 주제로 각종 전쟁 관련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 강화전쟁박물관 등 3곳의 명소를 연계한 코스이다.

충청남도(태안)는 향토음식 코스로 100여종의 허브와 500여종의 야생화를 볼 수 있고 원예체험, 아로마테라피, 허브차 만들기 등 허브 관련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팜카밀레 허브농원, 태안의 특산물을 이용해 만든 신선하고 맛있는 향토음식으로 유명한 농가맛집 곰섬나루, 국내 최고의 소나무 천연림으로 울창한 소나무들이 자라고 있다.

또한 전시관, 수목원과 각종 숙박시설이 위치한 안면도자연휴양림, 그리고 만조 시에는 섬이 되고, 간조 시에는 육지와 연결되는 할미 할아비바위가 있고 우리나라 서해안의 대표적 낙조 명소로 꼽히는 꽃지해변 등 4곳의 명소를 연계한 코스이다.

전라남도(순천)는 밤양갱을 맛볼 수 있는 코스로서 성곽·초가·돌담길까지 원형이 잘 보존돼 있어 조선시대부터 이어오는 조상들의 삶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문화체험의 장 낙안읍성 민속마을이 상춘객을 맞이한다.

또한 청동기 시대부터 광복 이후의 토기, 옹기, 불교용기, 민속공예품과 같은 유물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뿌리깊은나무박물관, 예쁜 돌담길과 옛 가옥이 잘 보존되어 있고 승마체험·자연생태체험·민속공예체험과 밤양갱·도라지 수확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꽃마차마을, 나라를 테마로 국가별 정원이 조성돼 있어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정원을 관람할 수 있는 순천만국가정원, 빽빽한 갈대밭과 광활한 갯벌로 이뤄져 다양한 철새 희귀종을 볼 수 있는 순천만습지 등 5곳의 명소를 연계한 코스이다.

농식품부는 "우리나라 농촌 관광에 관심이 있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계절·월별로 여행주제를 선정하고 우수 농촌관광자원과 주변의 다양한 관광자원(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을 포함한 농촌여행코스를 지속적으로 개발·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장영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