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7급·경찰·소방공무원 단기합격 전문, 종로 공무원·경찰학원이 스마트폰을 활용해 학습을 이어나간 결과 2017 지방직 일반행정 9급공무원에 최종 합격한 박진영 수강생의 합격수기를 공개했다.

갑자기 추가된 시험으로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지만 당당히 합격할 수 있었던 박진영 수강생의 합격 노하우 외의 다른 합격 수기가 궁금하다면 종로 공무원·경찰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Q. 합격소감은?

합격소감을 적게 되는 날이 올 것이라고는 감히 생각하지 못했다. 막상 이 날이 오니 어떤 걸 적어야 될지 모르겠다. 합격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적었다.

Q. 자신만의 합격노하우가 있다면?

나만의 합격노하우가 있다면 학원 선택을 첫 번째로 꼽을 것이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는데, 학원선택은 수험생활을 좌우하는 중요한 선택지이기 때문이다. 모두들 공무원시험은 노량진을 말하지만 내가 경험한 노량진은 조금 달랐다.

사람이 너무 몰려 어수선한 분위기와 수많은 오락문화, 2개월 안에 진도를 나간다고 하지만 결국은 보강으로 충당하거나 못들은 부분은 다른 강의로 들으라는 무책임한 커리큘럼. 이 모든 것들을 겪으면서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그래서 학원을 바꿨고, 조성되어있는 면학분위기 속에서 기본에 충실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었다.

나만의 학습방법을 소개하자면 ‘스마트폰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스스로 만드는 단어장 어플을 활용해 영어단어, 숙어, 생활영어표현, 한자어, 표준어, 외래어, 로마자, 행정법 OX 등 만들 수 있는 모든 것을 단어장으로 만들었다.

틈나는 대로 이 단어장들을 보고 외웠으며 행정법 OX의 경우 특정 지문이 시험에 자주 반복되는 경우가 많았기에 수많은 반복 후 실제 시험에서 빠른 속도로 문제를 풀 수 있었다.

한국사는 빈칸채우기를 만들 수 있는 어플을 활용해 강의 내용을 압축, 정리하여 빈칸채우기 학습을 진행했다. 나의 학습방법이 최선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공부방법도 있다는 것을 참고하길 바란다.

Q. 수험생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친구를 줄이라고 하고 싶다. 같이 커피를 마시고, 밥을 먹으며 보내는 시간 외에 추가로 쓰는 시간이 많은데, 이를 줄이고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쓰는 것이 좋다. 수험기간에 가장 친하게 지내야 하는 친구는 학원에서 제시하는 기본서와 기본 강의라고 생각한다. 여러분의 수험에 큰 행운이 있길 기원한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