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자극적이고 서구화된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야식, 잦은 음주 등으로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환 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이에 다양한 고혈압 관리 방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혈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몸무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 식사량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비만인 사람이 체중을 10kg 정도 줄일 경우 혈압이 5~20mmHg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한 식이요법도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등 총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과일, 채소 무지방, 저지방 유제품을 섭취해야 한다.

잡곡, 생선, 닭, 견과류 등도 이에 포함되지만, 특히 비트는 대표적인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유의 붉은 색으로 여러 요리에 사용이 가능하다.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가 특징으로 붉은 색소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한다.

또한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해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고, 칼륨이 풍부한 채소로 나트륨과 반응해 혈압 수치를 낮춰준다고 알려져 있다. 주로 생 것 그대로 샐러드나 생채로 먹으면 좋지만, 즙이나 주스로 먹기도 한다.

이런 비트는 주로 경기 이천, 강원 평창, 제주도에서 생산되며, 제주 비트가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어 온라인에서도 손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손질 시에는 흐르는 물에 흙을 깨끗하게 세척하고 껍질을 벗긴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사용하면 되며, 남은 비트를 보관할 때에는 수분이 날라가지 않도록 키친타월로 감싼 후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된다.

서광식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