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산업은행

[데일리그리드=이태한 기자] 산업은행은 18일, 본점 1층 스타트업 IR센터에서 코트라와 국내 ‘혁신 벤처중소기업의 해외진출 및 투자유치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각각의 핵심역량과 보유자원을 집중해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도 해외진출 경험과 재원 부족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망 벤처중소기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키로 약속했다.

산업은행은 매주 상시적으로 개최되는 ‘KDB 넥스트라운드’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유망 벤처_중소기업 발굴을 전담하고 코트라는 해외무역관과 ‘IKMP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기업의 해외진출과 해외투자유치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양 기관은 향후 글로벌 투자자들의 국내 벤처_중소기업에 대한 투자 활성화를 위해 KDB 넥스트라운드 및 KOTRA IKMP 참여기업을 투자대상으로 하는 전용펀드도 공동 조성키로 했다.

정책기관인 산업은행과 KOTRA가 출자한 펀드로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은 상대적으로 해외투자유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은 이날 “코트라의 글로벌 인프라 및 해외진출 노하우와 산업은행이 축적해온 4차 산업혁명 관련 선도적인 금융경험과 벤처투자 플랫폼이 융합될 경우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며, 멀지 않은 미래에 대한민국에서도 텐센트, 넷플릭스에 버금가는 토종 유니콘* 기업의 탄생도 가능하리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최근 신설된 혁신성장금융본부를 중심으로 혁신성장 공동기준 마련, 벤처_중소기업에 대한 직접투자, 국내 대표 벤처투자 플랫폼인 'KDB 넥스트라운드‘ 운영을 통한 투자유치 지원, 성장지원펀드 출자를 통한 혁신창업생태계 조성 등 4차 산업혁명 육성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 중이다.

코트라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무역진흥 및 해외투자유치 전담기관으로서 전 세계 86개국에 분포된 127개 해외무역관을 포함한 강력한 해외투자자 네트워크 등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정보, 현지화 전략 컨설팅 등 기업의 해외진출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태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