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구성원 누구나 접근 가능한 ‘일상적인 BI’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선 먼저 DW시스템을, 운영 중인 모든 시스템과 연계해야 하며, 연계를 위해선 SOA 도입도 적극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일상적인 BI란 지속적인 데이터 등록, 많은 수의 표준화된 리포트 생성은 물론, 수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비정형 쿼리 환경까지 지원해야 하는 BI 업무 환경을 의미한다.

종전엔 단순한 배치(Batch) 데이터 등록 작업, 소수의 표준화된 리포트 생성, 그리고 제한된 사용자들만 사용하는 업무 요건만 충족하면 됐다

‘일상적인 BI 구축엔 무엇이 필요할까. 최근 한국IDC가 개최한 ‘비즈니스 최적화’ 국내 행사에 참석한 사이베이스의 체이스 해커 AP BI 이사는 ‘일상적인 BI’ 도입을 위해선 먼저 DW 구축 방법론부터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운영 중인 모든 시스템과 상화 연계가 가능한 DW를 구현해야 하며, SOA기반의 BI를 통해서 OLTP 애플리케이션에서 분석 업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런 것들이 가능해지면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장기의 의사결정 방식에서 운영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지원할 수 있는 일별운영(Day-to-Day Operation)이 가능한 ‘일상적인 BI 구현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사이베이스 체이스 해커 이사의 발표내용

오늘날의 BI 환경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BI 시스템 자체도 특별한 목적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이 아니라, 업무에서 누구나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으로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 또한 전에 없이 높은 수준의 업무 로드를 감당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데이터의 크기 면에 있어서는 Terabyte 이상으로, 사용자 측면에서는 수 백, 수 천명 수준 이상으로, 그리고 보다 복잡한 쿼리를 기반으로 하는 ad-hoc 리포트를 요구하는 쪽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BI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 또한 속도, 확장 가능성, 유연함, 가용성 및 운영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의 IT를 담당하고 있는 CIO의 관심은 BI 시스템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이며, 업무에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우선 순위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의 BI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DW 구축의 중요성 또한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기존의 활용되는 DW의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Batch 데이터 등록 작업, 소수의 표준화된 리포트 생성, 그리고 제한된 사용자들만 사용하는 업무 요건에서, 지속적인 데이터 등록, 보다 많은 수의 표준화된 리포트에서 수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ad-hoc 쿼리 환경까지 지원해야 하는 일상적인 BI 업무 환경을 지원해야 하는 요건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운영 중인 모든 시스템과 상호 연계가 가능한 DW를 구현해야 하며, SOA기반의 BI를 통해서 OLTP 어플리케이션에서 분석 업무를 활용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따라서, BI 활용 방식도 대용량의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략적 계획과 장기간 의사결정을 위한 Strategic Plan을 지원하기 위한 BI와 비즈니스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단위 업무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한 Tactical Project를 지원하기 위한 BI에서 점점 운영의 효율성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Day-to-Day Operation을 지원하기 위한 BI로 바뀌고 있습니다.

Sybase는 이러한 BI 환경과 활용 방식의 변화에 부응하며 End-to-End BI 솔루션을 IQ 기반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다 빠른 분석 속도, 일반적인 RDBMS에 비해 최대 100배 이상의 Ad-hoc 쿼리 속도를 지원하는 뛰어난 쿼리 성능, 유지보수, 관리, 하드웨어 비용 감소 등, 탁월하게 절감되는 TCO 구현을 통해 앞에서 언급한 BI에 필요한 기술적인 요건, 속도, 확장 가능성, 유연함, 가용성 및 운영 비용을 최소화 등을 충족시키고 있으며 Sybase는 IQ를 통해 오늘날의 BI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Right-Time BI, Pervasive BI, Mission-Critical BI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