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채널A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을 폭로했던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가 문무일 검찰총장의 권성동 의원 수사 외압 의혹을 제기해 파장이 일고 있다.

15일 안미현 검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2월 문무일 총장이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을 소환하려는 춘천지검장에게 '국회의원은 조사 없이도 충분히 기소할 정도가 아니면 소환 조사를 못한다'고 질책했다"고 밝혔다.

이날 안미현 검사 대리인인 김필성 변호사는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에서 당시 문무일 발언에 대해 "납득이 안 되는 말이다"라며 "사실은 조사가 없이도 충분히 기소될 수 있을 정도라면 조사 없이 그냥 기소하면 된다. 사실은 그 말은 국회의원은 웬만하면 소환하지 말고 조사하라는 뜻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렇게 해석될 수밖에 없다"면서 "그래서 당시 검사들도 아니, 다른 국회의원들이나 다른 국회의원 보좌관들 같은 경우에는 별 무리 없이 수사를 했는데, 절차에 따라서. 이 경우에만 이렇게 반응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의아하게 생각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2월 폭로와 달리 문무일 검찰총장의 이름을 적시한 것에 대해서는 "전현직 검찰총장이 모두 관여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 지금 현재 수사단에도 현직 검찰총장이 관여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우려를 하게 됐고 그러면 지금은 결국 이 얘기를 해야 되는 상황이 된 것 같다, 이렇게 판단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지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