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그리드 = 전경연 기자] KEB하나은행 하이로보센터(HAI Robo Center)는 17일 우리나라 로보어드바이저 시장 및 전망을 분석한 ‘2018 대한민국 로보어드바이저 보고서(2018 Korean Robo-Advisor Report)’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보고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로보어드바이저가 국내에도 최근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투자자들이 로보어드바이저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투자에 활용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을 점검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보고서는 총 4가지 목록으로 구성됐다. ▲한국 로보어드바이저 시장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이해 ▲하이로보(HAI Robo) 서비스 분석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손님 반응 등 이다.

▲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규모 전망]

특히 KEB하나은행이 작년 7월 출시한 하이로보(HAI Robo)는 출시 9개월만에 가입 손님 4만명, 가입 금액 5천억원을 돌파한 국내 최대 규모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로 보고서에서는 ▲하이로보 알고리즘의 구성 ▲가입한 손님의 유형 ▲실제 포트폴리오 수익률 ▲포트폴리오내 주요 펀드 및 운용사 등 다양한 실증적인 정보가 언급돼 있어 하이로보 서비스에 대해 간접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KEB하나은행 개인영업그룹 장경훈 부행장은 "로보어드바이저는 사람과 인공지능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형태로 계속 진화해 디지털 자산관리의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며 "매년 정기적으로 발간해 부유층 시장 지표의 바이블로 여겨지는 글로벌 컨설팅업체 캡제미니(Capgemini)의 [World Wealth Report], KEB하나은행의 [Korean Wealth Report]와 같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에서 비즈니스의 현상과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정례 보고서로 자리매김 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경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