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헬스케어 산업은 4차 산업시대에 도래하여 다양한 사회적, 기술적 환경 변화에 따라 산업 외연이 크게 확산되는 추세이다. 헬스메디는 블록체인과 헬스케어 소셜 커뮤니티 플랫폼 결합으로 전 세계가 주목하는 트렌드에 발맞추어 진화하고 있다.

지난 3월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바에 의하면 소셜미디어 이용행태는 유튜브>네이버 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 순으로 파악되었고, 유튜브와 네이버 블로그의 주 이용률은 증가하고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는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용한 콘텐츠와 뉴스 등의 정보 수집 때문에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반면, 지인과의 교류나 사진, 동영상 공유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유저층은 감소한 것이다.

1년전 대비 이용 빈도가 가장 증가한 소셜미디어는 유튜브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하지만 소셜미디어는 정보의 흥미성 측면에서는 긍정적 인식이 형성되는 반면, 정보 유익성 및 정보 신뢰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그보다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페이스북에서는 ‘라이프스타일’ ‘문화’ 관련 게시물의 공유가 가장 활발하며 유용한 정보여서 게시물을 공유하는 비중이 가장 높게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사용자의 판단이  ‘홍보성 콘텐츠’라는 기준이 설 경우 정보의 신뢰도가 감소하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가 익숙함과 신뢰성, 정확한 정보의 많은 양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커뮤니티내에서는 ‘눈으로만 게시글을 보는’ 정도의 활동이 83.1%로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소셜 커뮤니티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설명에 따르면, 헬스메디 김용민 대표는 17년간 강남을 중심으로 한 24개의 한방 다이어트 클리닉을 성공시키고 화장품, 건강식품, IT 애플리케이션 등을 성공시킨 풍부한 경험으로 중국 광저우, 대만 등 해외에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김 대표는 헬스뷰티 관련 많은 전문가들과 함께하며 커뮤니티 안에서 즐겁게 소통하며 원하는 건강, 뷰티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자가 니즈에 따라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하는 것을 성공전략으로 생각하고 동시에 정확한 리뷰와 체험을 공유할 수 있는 헬스메디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김 대표는 “헬스메디의 뷰티 관련 서비스는 기존 기술로 구현 가능한 서비스에 암호화폐 경제의 보상과 평판 설계의 강점을 적용했습니다. 화장품, 미용, 다이어트 등 양질의 콘텐츠를 생성, 구독, 투표 등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유저들에게 콘텐츠에 대한 경제적 보상을 제공합니다. 또한 플랫폼 내 활동을 현금으로 보상함으로 눈으로만 게시글을 보는 것이 아닌 참여하는 콘텐츠 플랫폼으로써의 활성화를 하기 위한 강력한 차별화 전략을 통해 구현된 플랫폼 입니다.”라고 전했다

김 대표가 구상 중인 헬스메디의 플랫폼에서는 공급자와 사용자 간에 신뢰도를 구성하는 것을 서비스 플랫폼의 1차적인 목표로 잡고, 공정한 평가 및 정당한 보상을 주면서 공급된 콘텐츠에 대해 정당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라고 하고, 헬스메디 코인을 이용한 결제 시스템, 높은 질을 가진 콘텐츠 축적 및 공유, 강력한 보상체계를 가진 플랫폼 생태계 구축, 실생활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생태계의 구현, 탈중앙화와 고도화된 관리 시스템을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하여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마트 시대의 기업은 프로슈머 마케팅을 통해 기획, 생산 단계부터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전략을 취한다. 또한 소비자는 일방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닌 전문적으로 생산에 참여하고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소비자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소비자 만족이 시스템을 최적화 한다는 것이 헬스메디가 추구하는 방향성이다.

헬스메디 김용민 대표는 기존 소셜 네트워크의 독점적 권력 행사와 참여자들의 이익이 무시되는 현실에 불만을 가져가는 플랫폼 내 구성원들의 니즈를 개선하고자 탈 중앙화 보상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기존 인터넷 포털처럼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에서 탈피, 정확한 리뷰와 체험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유저들이 ‘좋아요’를 누른 횟수에 따라 직접 수익이 창출되는 헬스케어 커뮤니티 서비스를 개발 진행 중이다.

헬스메디는 헬스뷰티 관련 많은 전문가들과 함께하며 커뮤니티 안에서 즐겁게 소통하며 원하는 건강, 뷰티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자가 니즈에 따라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김용민 대표가 생각하는 헬스메디의 성공 전략이라고 전했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