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창원 칠서정수장 방문해 조류 대응 및 취·정수장 운영 확인

▲ 경상남도
[데일리그리드]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최근 폭염특보 발효 등에 따른 조류발생과 과불화화합물 검출과 관련해 26일 창원 칠서정수장을 방문하고 주요 시설들을 점검했다.

경남도는 폭염으로 인한 수온 상승으로 취수원에 녹조와 조류가 발생하여 조류경보 발령 단계별로 취·정수장 수질모니터링 및 정수처리를 강화하고 오염원 특별 단속, 하천 쓰레기 수거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26일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장마시기에 접어들면서 많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조류수치는 크게 낮아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또한 도는 최근 낙동강에서 검출된 과불화화합물이 발암물질 기준을 초과했다는 일부 발표는 사실이 아니며, 과불화화합물 중 과불화옥탄산이 발암물질에 해당된다고 전했다.

이어 칠서정수장을 비롯한 도내 낙동강 본류 정수장에서 검출된 양은 선진국 등의 권고기준에 크게 낮은 수치로,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 정도로 안정성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칠서정수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녹조 및 과불화화합물 등 각종 미량 유해물질로 인해 수돗물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돗물 생산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현장 근무자의 노고를 격려했다.
남정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