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18 18:29 (수)
PC방 창업 전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공개
PC방 창업 전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공개
  • 서광식 기자
  • 승인 2018.07.02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그리드=서광식 기자] 7월이 되면서 여름방학 성수기를 앞두고 PC방창업이 꾸준히 창업아이템으로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 아이비스 PC방에서 운영하는 창업전략연구소에서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피씨방창업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4가지 필수 체크리스트를 공개했다.

18년 경력의 전문가들이 소개한 체크리스트 4가지 필수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 부가수익구조가 잘 되어있는 PC방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제는 PC사용료만으로 고수익을 기대하기 힘들다. 따라서 PC방먹거리와 같은 부가수익 매출이 높아져야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때문에 재고 관리가 용이한 자체 먹거리를 보유하고 있는 차별화된 부가 수익 구조 시스템을 보유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둘째, PC방인테리어 부분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인테리어는 재방문을 결정하고 매출과도 밀접하게 관계 있는 요소이다. 인테리어 시공을 하는 데 있어 추가비용은 없는지, 상권 및 매장에 따라 맞춤 인테리어를 제시해 주는지, 본사에서 인테리어 시공을 관리감독 해 주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셋째, 본사의 체계적인 관리가 확실한지 확인해야 한다. 매장 오픈 이후에도 지속적이고 세밀한 가맹 관리가 없다면 매장을 유지하기 어렵다. 문제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매장 별 지정된 슈퍼바이저가 관리하는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PC방창업비용 지원 및 본사의 특화된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창업을 시작할 때 가장 큰 부담이 되는 것이 창업비용이기 때문에 창업자에게 적합한 자금계획을 세워주고 그에대한 지원을 충분히 해주는 업체인지 확인해봐야 한다. 

이 외에도 PC방 프랜차이즈 아이비스PC방 창업전략연구소 관계자는 “피시방창업 상담 시 운영되고 있는 매장을 직접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며 “인테리어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점주로부터 현실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다. 매장 상권은 매출로 연결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에 직접 방문해봄으로써 상권분석의 결과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아이비스 PC방은 지난 18년 간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는 대표적인 피씨방창업 프랜차이즈이다. 아이비스PC방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서울의 본사에서 열리는 무료 창업설명회를 통해 1:1 창업 컨설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창업설명회 참가와 같은 세부사항은 아이비스PC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피니언 리더가 만드는 심층뉴스 '데일리썬'] [IT보고서 총집합 '마이닝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