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푸드플랜 민·관 거버넌스 추진위 개최

[데일리그리드 충남=장인진 기자] 충남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민·관이 함께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 정책을 수립하는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다.

군은 지난 23일 군청 상황실에서 김기준 부군수를 비롯한 공공분야(10명), 민간분야(16명), 학계(3명) 등 위원 29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칭 청양군 푸드플랜 민·관 거버넌스 추진위원회(준비위원회)를 개최했다.

군은 푸드플랜 사업으로 관내에는 이미 로컬푸드 직매장과 학교급식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2020년까지는 푸드플랜 통합지원센터, 소규모 농민가공센터, 공공학교(물류)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또 충남도 로컬푸드 생산자 직판장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내년에는 대전 유성 학하지구에 로컬푸드 직매장과 농가레스로랑을 구축할 계획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신뢰를 얻어 도·농간 상생을 이뤄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파트너플러스 정천섭 대표가 좌장을 맡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책임연구원 정은미 박사의 주제 발제로 토론을 이끌었다.

정은미 박사는 주제 발제를 통해 “청양군 푸드플랜 사업이 제대로 안착된다면 중·소농, 고령농, 여성농, 귀농인이 월급 150만원을 받는 1000농가 육성은 결코 꿈이 아니라 현실이 될 수 있다”고 긍정적 의견을 밝혔다.
또한 “이 사업으로 소외계층에 대한 신선하고 안전한 지역농산물 및 가공식품의 공급으로 먹거리 기본권이 해결될 수 있으리라 전망한다”고 말했다.

김기준 부군수는 “청양군의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행정이 앞서서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이뤄져야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돈곤 청양군수는 민선7기 동안 제값받기 어려운 농산물 유통구조를 개선해 농민은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로컬푸드 산업에 과감하게 투자해, 농촌형 자족도시를 구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장인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