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술의 대두는 지난 몇십년간 기술 분야를 점령하였다. 

인공지능의 거침없는 발전은 여러 발명의 길을 터주었고 곧 이 발명들은 파격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스마트 폰, 스마트 TV, 스마트 홈 도우미 등 스마트 변기 같은 예시는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뒤바꾼 기술들이다. 이 혁신적인 기술은 소매, 건강,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및 금융 서비스 업계까지 보완하였다. 

진보된 기술의 수요는 소비자들의 더 나은 보편성에 대한 필요에서 시작된다. 스마트 홈 도우미 발매는 큰 업적이었는데 사람들이 이제 세련된 기술을 한끼 식사 레시피를, 한사람의 하루 메뉴나, 더 나아가 사교 행사에서 까지 쓰일수 있다.

우리가 보아온 스마트 기술 발전은 소비자의 개인적 보편성에 집중되어 왔다. 개발자들은 모든 소비자가 사용하는 기술에서 혜택을 얻을수 있도록 집중해 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흐름의 변화가 생겼다. 기술의 발전은 이제 더 많은 인구를 위한 군중 보편성을 지향하고 있다. 패러다임의 변화가 기술 업계에서 생기려 하고있고 우리는 스마트 기술의 시작을 기점으로 가장 큰 스마트 기술 혁신을 보게 될 것이다. 

◇ 스마트 도시의 필요성

현존하는 전세계 도시 모델들은 변화를 절실히 필요로 하고있다. 도시가 얼마나 좋은 평판을 받는 것과 상관없이, 전세계의 시민들은 모든것이 설계된 방식때문에 생기는 느린 작업 속도와 시스템 비효율성에 찌들어 있다. 

비즈니스 등록부터, 운전 면허증 취득까지 모두 지루한 서류작업과, 정보가 안전하지 않고, 오래됬으며, 중앙화된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에 저장되어 악의적인 온라인 개체의 공격에 취약하다. 교통 체증또한 경제에 막중한 돈을 피흘리게하는 문제이다. 미국에 한해서, 교통체증은 2017년도에 3050억 달러의 손해를 기록하였고 - 2016년도 100억 달러보다 훨씬 증가한 양이다. 중국은 3억대의 차량이 도로를 달리고 있지만, 부실한 도로 설계와 나쁜 운전 습관이 운전자들을 몇시간동안 교통체증에 머물게 하고 있다. 증가하는 공기 오염또한 교통혼잡의 결과물로써 중국은 항상 이 문제를 완화시키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하지만 이것은 그들에게 국한된 문제만이 아니다. 전세계 도시들은 열약한 도심 계획과 시스템 때문에 같은 문제를 겪고있다. 이것이 스마트 도시가 지금 도입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 그리고 중국은 이일을 현실화 시키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 중국이 선두에

현재로써, 전세계에1,000개의 스마트 도시 파일럿이 준비되었거나 만들어 지는 중이다. 중국은 이중 500개의 스마트 도시 프로젝트의 고향이다.  CAS 스마트 도시는, 중국 과학 아카데미에서 최고의 인재들을 모았다고 알려졌으며, 스마트 도시 계획을 이끌고있는 주요 플랫폼중 하나이다. 현재 여러 어플리케이션에 걸쳐서 40개가 넘는 핵심 지적 재산 권리를 보유했으며, 플랫폼은 중국이 전세계 도시의 변화를 계속 이끌어 갈수 있도록 주력하고있다. 

스마트 도시 프로젝트의 목표는 모든 크고 작은 도시의 생산력과 효율성 향상뿐만이 아니다. 이 프로젝트는 지속성이 중국과 전세계 나라들에 현실화되는 것이다. 스마트 도시는 지난 몇 년간 우리가 보아온 발전된 기술들의 집합점이 될것이다 – 인공지능, 빅 데이터, 머신 러닝, IoT, 그리고 재활용 에너지.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세상에 도입되기 이전에 여러 주요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
 
국제 컨설팅과 감사 펌인 Deloitte는 보고하기를, 도심 계획의 과정에서,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가동하기 위해선 발전된 도시 설계가 절실하다고 했다. 중국 도시들과, 전세계 도시들의 공공 기반 시설은 현존하는 최첨단 기술을 감당하기 위해선 아직 더 고쳐야 할 점이 있다. 여기서 바로 블록체인 기술이 큰 그림에 합류한다. 

◇ 잃어버린 퍼즐 조각: 블록체인
 
스마트 도시 계획의 블록체인 솔루션은 CAS 스마트 도시와 XYO 네트워크의 이례적인 파트너십의 형태로 다가오며, XYO는 거대하고, 수치-지도적이며, 블록체인-구동 위치 네트워크로써 정확하고, 실시간적인 위치 데이터를 모든 기기에 제공한다. XYO의 목표는 블록체인을 위치-기반 기술을 통하여 현실로 다가오게끔 하는 것이다. XYO 기술이 CAS 스마트 도시 설계에 흡수됨에 따라, 연계된 기기 네트워크가 모든 도시에 만들어 질것이며 – 정확한 위치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전송되고 수신되도록 한다. 교통 체증 문제는 옛적 일이 될것이며 우리는 중요 데이터 – 신원 서류, 재산 등록, 등등 – 이 중앙화된 데이터 베이스에서 없어지며 대신 블록체인 장부에 저장될 것이다. 블록체인 장부는 고급 암호화를 사용함에 따라 보안성이 증폭된다.
 
 올해 초에, XYO 네트워크는 스마트 도시 프로젝트에 큰 진전을 하였다. 회사는 교통 흐름과 주차 어플리케이션을 샌디에고 시가 제공한 데이터에 기반하여 만드는 해카톤을 주최하였다. 이것은 XYO 기술이 전세계의 스마트 도시를 위하여 어떤것을 할수있는지 현실 증명한 예시중 하나이다. 
 
“CAS 스마트 도시는 가장 선구적인 현존 기술을 IoT 관리 플랫폼을 통하여 사용한다,” XYO의 공동 창립자 마커스 레빈이 말하였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위치 데이터가 전세계 이웃들과, 동네들과, 도시들이 가지고 있지 않던 요소를 가져다 줄것이라고 믿는다"

◇ 혁신적인 변화를 향해서 

XYO-CAS 스마트 도시 파트너십은 기술이 전세계 시민들의 삶을 뒤바꾸기 위한 중요한 한걸음이다. 스마트 기술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스마트 도시가 한번 실현이 되면, 전세계 사람들이 차세대 속도와, 연결성과, 지속성을 경험하게 될것이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