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건강검진으로 평생건강 보장 추구

[데일리그리드 충남=장인진 기자] 충남 예산군보건소는 4월부터 지금까지 관내 초중고 11개교 558명이 학생건강검진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학생건강검진은 학교보건법 제7조에 의해 신체계측, 소변검사, 치과검진 등을 시행하는 것으로, 학년에 따라 혈액형검사, 흉부X-선, B형간염 등을 추가로 검사한다.

인스턴트식품을 즐기는 식습관으로 소아비만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영양불량, 기초체력약화, 성장발육 불균형 등의 위험이 높은 만큼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을 조기발견하고 학생들의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학생건강검진을 분석한 결과 558명 중 약 25%인 138명이 비만으로 나타났고 비만인 학생들의 대부분이 중복질환 소견으로 고지혈증, 간 기능 이상, 혈압상승, 공복혈당이상 등의 질환이 나타났다. 이를 포함해 53% 이상인 298명이 시력검사, 소변검사, X-선 검사 등에서도 이상 소견을 보였다.

보건소는 청소년 건강개선을 위한 건강상식, 영양정보, 정신건강, 금연교육 및 운동·영양프로그램 등을 학교와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러한 결과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이 소아비만이나 기타 이상소견의 원인으로 추정된다”며 “가정과 학교에서의 올바른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지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인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