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쇼트 비디오 어플리케이션 틱톡(TikTok)과 뮤지컬리(musical.ly)와 통합,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으로 거듭나는 한편, 상호 제스쳐 필터 및 VR 필터 등 새로운 기능 출시한다.

새로운 로고와 유저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이번 어플리케이션의 명칭은 틱톡(TikTok)으로 유지되며, 통일된 유저 경험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고 영상 제작을 위한 더 나은 역량을 제공한다.

이번에 통합된 틱톡 어플리케이션은 유저들에게 간편하고 흥미로운 맞춤형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기존 크리에이터들의 계정과 콘텐츠 및 팬들은 자동적으로 새로운 틱톡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한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기존 자산들은 유지하면서 글로벌 유저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맞게 됐다. 

업그레이드된 틱톡 플랫폼은 유저 커뮤니티를 강조하는 피드와 유저의 시청 성향에 따라 맞춤형으로 영상을 추천하는 ‘For You’ 피드 등 두 어플리케이션의 강점들을 결합했다.

아울러 새로운 틱톡은 핸드폰에서 친구의 영상에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반응’ 기능 신체 변형 미러(funhouse mirror) 카메라 효과 등을 구현하는 상호 제스처 필터와 같은 창의적인 기능 강화, 눈 깜빡임만으로 실행 가능한 VR 필터, 초록 스크린 배경 효과 등의 기능들도 새롭게 선보인다.

새로운 틱톡 어플리케이션은 영감을 주는 콘텐츠, 팬과 크리에이터간 연결성 강화, 용이한 비디오 캡쳐 & 편집 기능을 제공해 모든 유저들이 비디오 렌즈를 통해 그들의 삶을 창의적으로 공유하고 모든 순간들에 가치를 부여하도록 한다. 또한, 틱톡은 크리에이터에 대한 공헌의 일환으로 새로운 크리에이터들에게 성장 전략, 기술적 지원 및 퍼포먼스 인사이트에 대한 가이드를 주는 프로그램들을 론칭할 계획이다.  

틱톡은 유저 경험 확대 외에도, 새로운 세이프티 센터(safety center)를 발족해 유저들이 콘텐츠 제작에 있어 적절한 주제들을 찾고 안전하고 친근한 온라인 경험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유저들이 틱톡을 두 시간 이상 사용할 경우 알람을 보내 시간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웰빙 기능도 선보인다. 

알렉스 주(Alex Zhu), 뮤지컬리 공동창업자 겸 틱톡 부사장은 “최근 뮤지컬리는 월간 활성사용자 1억 명을 달성했으며,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어 기대하는 바가 매우 크다”며, “시계의 똑딱임을 의미하는 틱톡은 짧음의 속성을 가진 비디오 플랫폼의 정체성을 잘 나타낸다”고 밝혔다.

이어 알렉스 주 부사장은 “우리의 새로운 이름 틱톡을 통해 세계인의 창의성과 지식을 포착하고자 하며, 모두에게 인생의 매 순간이 소중하다는 사실을 다시금 일깨워주고자 한다”며, “뮤지컬리와 틱톡의 통합은 모두가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조성하자는 공동의 미션을 고려할 때 자연스러운 수순”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틱톡 어플리케이션은 새로운 유저들이 북미, 남미,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및 기존 틱톡과 뮤지컬리가 진출했던 모든 지역 앱 스토어나 구글 플레이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뮤지컬리의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 할 경우 틱톡으로 자동 전환된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