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더원운수 인사담당자 최영민팀장 지입차량 설명모습

지입차를 운행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사건사고 예방’이다. 지입차량은 적재물을 실고 운행하는 만큼, 한 번 사고가 나면 대처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화물지입차량 운행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

㈜더원운수 최영민팀장을 만나 이와 관련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 중장년층의 5톤지입차등 화물차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 그만큼 화물차지입에 대한 관심이 많다고 볼 수 있는데, 어떤가?

A : 지입차를 운영할 때는 다양한 지입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운수회사에서 사업자등록증과 운송사업허가증을 구비하고 있는지, 지입차일자리와 물동량이 제대로 제공되는지 등이다. 이러한 것들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다면 지입일자리에 필요한 지입차정보 절반은 알고 있는 셈이다.

Q : 그러한 사항이 중요한 이유가 있나?

A : 당연하다. 화물차지입은 물동량에 따라서 수입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대로 된 직영배차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각종 사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 사진 = (주)더원운수 화물지입차 적재물상차모습

Q :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A : 운전자는 배차지시에 따라 물자를 한정된 시간 내에 지정된 장소로 정확하게 보낼 책임이 있다. 이 때,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관련 법규를 준수한 것은 물론 운전 하기 전후로 차량 점검과 정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장시간에 걸쳐 운전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수면을 충분히 취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Q : 지입차에 적재량이 많은 만큼 사고가 나면 다른 지입차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거 같다. 운전과 관련해 주의할 점이 있나?

A : 기본적인 사항은 일반 차량과 동일하다. 음주운전이나 운전 중 흡연, 잡담 등은 삼가야 한다. 주차를 할 때는 엔진을 끄고 주차브레이크 장치로 완전 제동을 해주어야 한다. 만약 내리막길을 운전할 때는 기어를 중립에 두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좋다. 또 고속운행 중 급제동은 위험하기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한다. 중량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려면 화물결박을 바인더 잭으로 철저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화물을 적재할 때도 균등한 적재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Q : 마지막으로 지입일자리에 관심이 많은 사람을 위한 지입정보가 있다면?

A : 지입일자리는 필수 자격증이 없는 만큼 20대부터60대까지 예비 취업자나 중장년층에서도 관심이 높다. 하지만 제대로 된 지입회사를 선정하지 않으면 그만큼 피해를 입기 쉬우니 제대로 된 지입차정보를 확인해주어야 한다. 우선 수익과 연결되는 대기업 중심의 물류운송이 가능한지, 공차거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콜이나 어플로 무작위하게 물동량을 배분하는 것은 아닌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 밖에 신규 지입물류 운송 영업 활동을 활발히 해 풍족한 물량을 보유했는지 등을 살펴야 한다. 더원운수는 이러한 사항 외에도 운송내역서를 공개해 지입일자리 내역서와 매출현황을 공개하고 있으며, 배차전문팀을 활용한 직영 배차 시스템을 운영해 공차거리 발생을 최소화 하고 있다.

서광식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