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본격적인 채용시즌이 다가왔다.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으로 준비해야 하며 간과하지 말아야 할 핵심 포인트는 무엇일까?  또한 공기업, 대기업 중심으로 ‘블라인드 채용’이 늘어나면서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쓰는 법이 중요시 되고 있다. 

KG에듀원에서 론칭한 진로/취업 전문교육 브랜드 자소서컨설팅, 면접학원 내일취업코칭스쿨은 최근 다양한 채용이슈에 대비할 수 있는 특화된 취업코칭반을 운영하며 합격하는 자소서 작성법을 준비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자기소개서 작성은 왜 어려울까? 자기소개서 작성 때문에 학원에 문의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자소서에 쓸 경험이 없어요’라고 말을 한다. 하지만 기업들은 ‘성장과정, 도전했던 경험, 살면서 힘들었던 경험, 창의력을 발휘한 경험 등. 본인이 경험하였던 것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길 원한다.

평범한 대학생활과 학업에만 열중했던 학생들은 기업이 원하는 자소서를 작성하기에는 결코 쉽지 않다. 그런데 채용기업에서는 자기소개서에 지원자의 특별한 경험을 알고 싶어 할까? 그것은 NO! 특별한 경험을 평가하는 게 아니라, 어떤 일을 할 때 어떤 자세로 임하는지, 문제가 발생시 어떻게 해결하는지,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지원자 업무능력을 보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험이 없다고 고민을 하는 취업준비생에게 특별한 경험 없이 흔한 경험만으로도 충분히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작성법’이 있다고 ‘내일취업코칭스쿨’은 밝혔다.

실제 경험이 없어서 고민하는 학생들 대부분이 그들의 고민과 달리 자소서에 작성할 경험이 많은 경우로 나타난다. 대학생활을 했다면 누구나 수업과제, 아르바이트, 친구들과의 여행 등 대학생활 만으로 많은 경험을 쌓았다. 그런데 학생들은 이런 경험들을 특별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경험이 없다고 생각을 한다.

일례로 “조별과제 발표에서 4위를 했다”는 내용을 성취경험에 작성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4위라는 말을 “ooo프로젝트 발표에서 5위안에 들었다.”라는 표현으로 성취경험에 작성이 충분히 가능하다. 

특별한 경험이란, 그 경험이 가지는 특별함이 아니라 내가 자소서에 어떻게 표현하는가가 더 중요하다. 내가 흔하다고 생각했던 경험들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따라서 특별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작성법은 무엇일까? 바로 회사의 질문에 회사가 원하는 답을 주는 것이다. 그럼 회사의 질문이 어떤 것인지 자주 출제되는 자기소개서 항목에 대하여 살펴보자.

 

위의 항목은 자주 출제되는 자소서 내용이다. 회사가 질문하는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등등은 지원자의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이 과연 궁금해서 물어보는 걸까? 회사는 채용공고에서 요구하는 지원분야의 일을 가장 잘 할 사람을 뽑으려고 한다. 따라서 모집하는 분야의 일을 할 수 있는 성격인지, 이 일을 잘 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실패를 해봤는지 그렇다면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었는지 앞으로 우리 회사에 들어와 어떻게 일할지를 끊임없이 묻는 것이다.

취업준비생의 입장에서는 ‘자기소개, 성장과정’의 항목은 내가 살아오면서 회사에 보여주고 싶은 순간을 작성하면 된다. 그리고 성격의 장단점에서는 내가 그 일을 하기 위해 매우 적합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작성하여 각 항목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기소개서를 쓴다면 합격하는 자소서를 만들 수 있다.

회사는 채용하는 분야에 적합한 사람을 찾기 위해 채용을 진행하며, 나의 경험을 통해 그 일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인재임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내가 작성한 자기소개서가 잘 쓴 자기소개서인지 아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보자. 4가지 모두 Yes가 된다면 합격하는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취업준비생들은 취업면접학원을 활용해 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자소서컨설팅, 취업컨설팅, 면접/자소서컨설팅 전문교육업체인 KG에듀원 ‘내일취업코칭스쿨’에서는 5년~10년 이상 개인컨설팅 노하우를 가진 코치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각각 직무와 기업에 맞춘 맞춤형 자기소개서 작성 코칭을 진행한다.

KG에듀원 ‘내일취업코칭스쿨’에서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가능하며, 전문가와 함께 나의 취업 준비를 점검 받고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쓰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