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업 차질' 읍소부터, 뉴롯데 파격선언 등 압박

▲ 지난 2월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는 신동빈 회장

 

거액의 횡령·배임 등 경영 비리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의 석방을 위한 읍소가 여러 요로를 통해 제기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일본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있게 해 달라, 참석 후에는 다시 돌아와 재판을 받겠다"는 떼를 쓰는 듯한 취지의 발언도 했다. 국민 입장에서 보면 롯데의 가증스러운 면만 부각될 수 있는 소지가 다분하다.

최근 들어 ‘롯데 2인자’로 꼽히는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을 통해 간접적인 구제 활동에 나선 모양새다.

황 부회장은 최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부재가 7개월째로 접어들면서 그간 롯데는 다수의 해외 프로젝트 및 투자·고용 계획 등이 중단돼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라고 호소했다. 올해 준비한 사업계획도 올스톱 됐고, 급하게 꾸려진 비상경영위원회는 현상 유지를 하기에도 버겁다고 하소연했다.

이는 국민들 인식이 신 회장에 대해 부정적인 측면이 강한데다 다음달 서울고법 형사8부 항소심 선고에 대한 예측이 그리 밝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이제 때가 됐다 싶었던 롯데 측은 선고를 앞둔 시점에서 언론을 통해 신 회장의 석방을 집중적으로 부각시키려 애를 쓰는 흔적이 역력하다. 

신 회장이 집행유예 등으로 나오면 삼성의 ‘프랑크푸르트 선언’에 맞먹는 파격적인 계획안 발표가 예상된다는 식이다.

현 정부의 경제정책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자, 이참에 힘을 보태 듯 일자리 창출뿐 아니라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전격적인 입장 발표를 가질 계획이라는 식이다.   

롯데그룹이 신 회장의 부재로 해외사업 및 대규모 인수합병 계획 등이 모두 차질을 빚는만큼. 그만큼 글로벌 경쟁에서 뒤쳐질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고, 적기에 투자를 못하면 큰 일이라도 날 것처럼 호들갑이다.

롯데 측은 언론을 통해 신 회장이 집행유예 등으로 석방될 경우 이건희 삼성 회장의 프랑크푸르트 선언과 맞먹는 새로운 경영론을 발표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뉴롯데'가 나아갈 방향타를 제시할 것이라며 시기는 다음달 5일 이후 발표할 것으로 전망했다. 신 회장의 항소심을 담당하는 서울고법 형사8부의 선고가 이즈음 있을 예정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건이 있다. 신 회장이 석방되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석방을 놓고 정부와 법원에 은근한 압박인 셈이다.

업계에서는 롯데의 이같은 희망사항에 대해 말을 아끼는 모습이다.

롯데그룹이 남북정상회담 경제사절단에서 배제된데다 대신 참여할 수 있는 황각규 부회장의 동행마저 제외시켰기 때문이다.

경제사절단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4대 경제단체장 등 10여명 규모로 알려졌다.

내달 항소심 선고를 앞둔 롯데 측은 이번에 신 회장의 석방에 총력을 기울일 심산이지만 민심이 등돌린 상황에서 법원이 신 회장에 선처(?) 하기에는 국민들의 부정적 인식이 워낙 짙게 드리워져 있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