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반도 운명을 가를 남북정상회담(南北頂上會談), 文-金 푸짐한 말잔치가 아닌 비핵화로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 ▲ 한반도 운명을 가를 남북정상회담(南北頂上會談), 文-金 푸짐한 말잔치가 아닌 비핵화로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 한반도 운명을 가를 남북정상회담(南北頂上會談), 文-金 푸짐한 말잔치가 아닌 비핵화로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

한반도의 미래와 운명을 가를 3차 남북정상회담(南北頂上會談)이 이제 불과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내일 (1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서해직항로를 이용해 평양(平壤)을 방문한다.

사흘간의 정상회담(頂上會談) 기간에 두 정상은 정치·경제·사회 등 한반도 평화 로드맵을 논의할 것이다.

회담의 의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밝힌대로 南北관계 발전, 北美대화 촉진, 南北 군사적 긴장 완화 등 세 가지를 다룰 예정이다.

그 중에서도 백미(白眉)는 지난 1차 정상회담에서 南北 정상이 共同 서명한 4·27 판문점선언(板門店宣言)에서 약속한 ‘완전한 非核化’에 마침표를 찍는 일이다.

우리 속담에 급할수록 돌아가란 말이 있다.

회담과정에서 경계할 점은 문 대통령은 終戰선언과 남북경협을 서두르려고 하는 북측의 페이스에 말려들어선 안 된다.

그 동안 북한은 지난 4·27 남북 정상회담(南北 頂上會談)과 6·12 북미 정상회담(北美 頂上會談)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허나 지금까지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북한은 비핵화의 ABC인 신고-검증-폐기에 이르는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전혀 일언반구(一言半句)도 없다.

그 동안 북한은 비핵화 하겠다는 말은 많이 했지만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도리어 우리는 할 거 다했으니까 종전선언부터 해달라고 주문하는 바람에 南北과 北美관계는 단 한 걸음도 나가지 못한 채 교착상태에 놓였다.

올해만 해도 세 번의 남북 정상회담, 두 번의 북·미 정상회담을 하거나 하겠지만 이처럼 말만 푸짐하고 가시적인 성과가 하나도 없다면 어떻게 신뢰를 할 수 있단 말인가

비핵화는 '주옥같은 말 잔치가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만나 단도직입적으로 ‘셀프(self) 비핵화’로는 국제사회의 신뢰를 살 수 없다는 사실을 지적해야 한다.

북핵 중재자를 자처하고 있는 문 대통령은 한반도 운전자론이 허언(虛言) 되지 않게 하려면 김 위원장에게 핵 신고, 검증 폐기에 대한 구체적인 비핵화 정표를 제시하도록 반드시 설득해야 한다.

이것이 이번 회담에서 문 대통령에게 주어진 가장 큰 미션이다. 

만일 비핵화가 구체적으로 실현되지 않으면 정상회담이 아무리 화려해도 이벤트로 전락 돼 남북평화와 관계 개선은 물 건너갈 수밖에 없다.

특히, 위원장은 그 동안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여러 차례 밝힌 만큼, 정상회담을 통해 구체적인 ‘비핵화’ 일정표를 전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앞으로 진행 될 '운명의 사흘'간 남북 정상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할 것은 '한반도 평화 로드맵’을 어떻게 그려내느냐에 따라 한반도는 물론 세계 평화(平和)와 (運命)이 걸렸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역사는 지나간 시간을 결코 되 돌릴 수 없다는 사실이다.'

김대은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