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그리드=한신방 기자] 신한카드는 서울시와 신한은행과 공동으로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공유ㆍ활용해 소상공인 경기 활성화를 비롯한 서울시 시정 현안 문제 해결 및 다양한 분야의 공공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협약식은 서울시 김태균 정보기획관, 신한은행 김철기 빅데이터센터장, 신한카드 김효정 빅데이터사업본부장 등 다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스마트정보지원센터에서 진행됐다.

신한카드 김효정 빅데이터사업본부장은 “신한카드는 금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 중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더 나아가 시정 현안의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분야의 공공서비스 개발에도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한카드는 협약을 통해 지난 17년간(2002~2018년) 발생한 소상공인 창ㆍ폐업 데이터를 활용해 서울시와 청년ㆍ실버ㆍ여성창업 등을 공동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신한카드의 내ㆍ외국인 소비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융합ㆍ분석하여 상권ㆍ 젠트리피케이션1)ㆍ축제 분석 등 다양한 정책이슈 분석에 힘을 모을 예정이며, 신한카드 소비데이터를 활용해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정교화 작업도 추진된다.

아울러, 신한카드의 ‘빅데이터서베이’ 시스템을 활용해 업종별 체감경기, 청년사업 애로사항 등 중소상공인 및 서민경제 관련 정성적 이슈 분석도 협력될 예정이다.

한신방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