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에 접어들며 일교차가 커짐에 따라 부모님 건강 선물을 찾는 이들이 많다. 공진당, 공진환, 경옥고, 경옥고환 등 부모님 건강식품으로는 여러 품목이 있지만, 최근 관심 받는 것 중 하나가 '침향원'이다.

침향원은 침향을 주 원료로 하는 환 형태의 건강식품이다. 공진단과 먹는법이나 복용법, 생김새가 비슷해 헷갈리는 이들이 많지만, 침향원과 공진당은 효능, 효과, 파는곳, 가격 등이 엄연히 다르다. 

공진단 효능에 중요한 재료 및 성분은 '사향'인데, 사향 노루의 향낭에서 얻어내는 분비물을 말한다. 사향은 침향과 달리 한의사가 직접 처방 및 조제해야 하는 의약품으로 분류되므로 한의원을 방문해야만 구입할 수 있다. 또 사향은 채취하기도 까다로워 공진단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반면 침향원의 침향은 식품 원료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섭취할 수 있다. 침향은 사향, 용연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으로 불리며 그 역사와 전통도 깊다. 조선왕조실록, 고려사, 삼국사기 등을 보면 왕들이 건강을 위해 침향을 어렵게 구해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 

건강식품 브랜드 진생당에서 선보이는 '진생당 침향원'은 침향에 녹용, 당귀, 산수유, 홍삼, 숙지황, 벌꿀 등의 고품질 원료를 두루 포함하고 있는 제품이다. 기력회복, 원기회복, 몸에 좋은 음식이 필요한 부모님 선물로 제격이며, 엄마∙아빠 생신선물, 할아버지∙할머니 선물, 시어머니∙시아버지 선물로도 제안할 만하다. 

진생당 관계자는 "환절기를 맞아 체력증진 및 자양강장, 몸보신을 위해 공진단 효과나 공진당 효능을 찾는 이들이 많다. 침향원은 공진단과 차별되는 제품으로 누구나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어 건강관리 필수품으로 손색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위생적인 이중 포장에 고급스러운 패키지로 효도선물이나 상견례 선물, 남자친구 어머니 선물, 어머님 생신선물, 교수님∙은사님 선물, 결혼기념일 선물 등으로도 좋다"고 덧붙였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