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주간정책조정회의서 지시…행정부지사 중심 총괄대응 주문

▲ 2일 주간정책조정회의서 지시…행정부지사 중심 총괄대응 주문
[데일리그리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일 지속가능한 청정 제주를 만들기 위해 하수처리 종합비상대응 체계 가동을 주문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별관 2층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열린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안정적 하수처리를 위한 관리대책’을 보고받고 하수처리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제주도정 전체가 비상대응 체계를 가동할 것을 지시했다.

원 지사는 “제주도가 청정 제주, 지속가능한 개발로 가기 위해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하고 모든 문제점들이 집중된 것이 특히 하수부분”이라고 지적하며 “행정부지사 지휘 아래 시설·인력·예산·소통·환경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심도 있는 회의와 대책 방안을 마련할 것”을 피력했다.

원 지사는 “하수처리 시스템은 시설, 인력 관리든 그 동안 중간 개선이 있어 왔지만 큰 틀 자체가 30년이 된 상황에서 제도개선이나 투자가 부분적으로 이뤄지고 개별 사건에 대한 사후대응으로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막기엔 한계가 있다”며 “하수 유출로 인한 해양 수질 오염, 대규모 사업장의 추가 이슈 발생, 하수처리장 증설 반대, 인부 사망사고 등의 문제가 발생하며 언론, 국민, 도민들이 볼 때 청정제주 이미지에 치명타를 가할 수 있는 시점에 와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현재 상황에 대한 규정과 인식이 필요하고 예산, 조직, 민원 대응 등을 양행정시를 비롯해 절반이상의 부서가 구조적인 문제와 맞물려있는 만큼 행정부지사를 주재로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할 것”을 요청했다.

더불어 “시설 및 엔지니어링과 관련한 기술적인 부분과 전문가들의 진단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도 상시 인력과 단편적인 점검이 아닌 종합적이고 투명하게 기술적인 자문과 의견을 받을 수 있도록 자문체계 갖출 것”도 지시했다.

원 지사는 하수처리 증설계획과 관련해 민원과 주민들의 갈등 요소에 대한 교차점검, 운영 인력 전문화에 따른 조직관리, 지속적 재원 확보 등과도 연계해 현 상황에 대한 정밀 파악 및 심도 있는 회의진행도 당부했다.

또한 “빠른 시간 내에 현황과 대책에 따른 언론브리핑과 의회 보고를 통해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것”을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하수처리장 증설 및 운영관리에 따른 현안 공유와 함께 각 부서별 대안으로 연안환경조사 및 생태조사 환경관리공단 운영 사전 내용 공유 및 주민 소통 대규모 개발사업 인허가 검토 하수도 원인자 부담금 세부 관리 방안 등이 의견들이 거론되기도 했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내일 남원·보목·제주하수처리장의 현장을 방문해 관련 현황을 청취하고 시설을 점검하며 하수처리 종합 대책마련을 위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서광식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