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해킹이라도 하라"던 '밤토끼' 운영자 검거…이용자들 "부활 기다려"

2018-05-23     이지희 기자

국내 최대의 불법 웹툰사이트인 '밤토끼'의 운영자가 검거됐다.

23일 부산경찰청이 '밤토끼'의 운영자를 검거하고 달아난 동업자를 지명수배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정당한 비용 지불 없이 공짜로 웹툰을 이용했던 이용자들 상당수는 밤토끼의 폐쇄 조치를 반기지 않고 있으며 "어차피 부활할 것"이라면서 "기다리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한 누리꾼은 앞서 또 다른 불법 웹툰 사이트인 '먹투맨'의 운영자가 검거된 뒤 "불법사이트 닫히면 새로 파서 계속 부활하지 않나"면서 "왜 다시 부활하지 않느냐"는 글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남기기도 했다.

밤토끼는 네이버·다음 웹툰 등에 올라있는 웬만한 유료 작품을 모두 공짜로 제공했으며,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성인 인증 절차가 필요 없어 유소년에게도 무방비하게 성인물이 노출됐었다.

앞서 업계에선 "차라리 정부에서 화이트해커를 고용해 불법 사이트를 사이버 공격해달라"는 말까지 나왔다.

또 익명을 요구한 한 웹툰업체 관계자는 "어느 한 기업이 망하거나 하기 전에 정부가 저작권 범죄에 발 벗고 나설 일은 없을 것"이라며 "이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기업과 소비자에게 돌아올 수밖에 없다"고 비판한 바 있다.

한편 업계는 2016년 들어 불법 사이트가 우후죽순 생겨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밤토끼는 불과 2년도 안된 지난해 12월 1억5324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업계 1위인 네이버 웹툰(1억2080만회)을 제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