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쇄신을 미래로 가기 위한 디딤돌'로 삼아야 한다. -

▲ 한국당, 현역 21명 인적쇄신 단행…김무성·최경환 포함

 

자유한국당은 인적쇄신의 일환으로 15일 현역 의원 112명 중 21명의 당협위원장직을 박탈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교체 대상은, 현역 21명과 원외위원장 58명 등 모두 79명으로, 비박계 좌장격인 6선의 김무성, 친박계 핵심인 4선의 최경환 의원이 포함됐다.

인적쇄신의 칼날을 피하지 못한 현역의원 21명 중 친박(친박근혜)‧잔류파는 12명, 비박(비박근혜)‧복당파는 9명으로 이들중에 친박계 내지 잔류파 의원들은 이번 결과에 즉각 분통을 터뜨리며 인적쇄신을 빙자한 ‘친박계 찍어내기’라는 의구심을 거두지 않았다.

또한, 이번에 배제된 의원들중 중진의원들은 "어이가 없다"며 당혹스러워하기도 했고 "당에 주인이 없으니 객들이 들어와 당을 망가뜨리고 있다", "현역의원들을 많이 자르면 어떡하냐"며 "당만 더 혼란스럽게 만들어놨다"고 반발하며 울분을 토하는 격한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이번 인적 쇄신대상으로 이름을 올린 현역의원의 비율을 보면 18.8%이다. 또한 전체 253개 당협 가운데 79개(31.2%) 당협에서 위원장이 교체되거나 새롭게 선출된다.

총선이 아닌 시점에 이정도의 물갈이 규모가 작지 않다고 하지만, 정작 내용을 들어가면 소리만 요란한 빈수레에 불과해 보인다.

물갈이 대상이 된 의원 중 재판 중이거나 이미 내후년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한 사람이 상당수여서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며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영남 다선 의원들이 대거살아남았다.

실제로 논의 과정에서 일부 TK 다선 의원들을 교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2차 인적쇄신, 즉 내후년 총선 공천 과정에서 물갈이하는 쪽으로 정리됐다는 말도 있다.

여기에 중앙 정치를 하지 않고 지역 활동에만 올인하는 '존재감 없는' 의원들 상당수가 당협위원장직을 유지하도록 해 인적쇄신의 의미가 퇴색했다.

또한 최경환 의원 등 11명의 의원은 현재 재판을 받고 있어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재판 결과에 따라 자연스럽게 공천에서 배제된다.

김무성·이군현·황영철·윤상직·정종섭 의원 등은 이미 2020년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기 때문에 굳이 당협위원장을 박탈하거나 공모에서 배제하지 않더라도 교체되는 인사들이다.

결국 한국당이 순수한 의미에서 물갈이를 한 현역의원은 5∼6명 수준에 불과하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이번 인적쇄신은 그야말로 '눈 가리고 아웅'이다.

이번 인적쇄신은 국민의 눈높이가 아닌 그들만의 밥그릇 싸움이며 아직도 기득권 지키기에 여념하고 있는 함량미달의 쇄신이며 국민과 지지세력의 기대에는 한참 미치지 못한 졸작에 불과하다.

인적쇄신에 대한 기준이 없으면 모르지만 조강특위는 '2016년 총선 공천 파동 책임'과 '최순실 사태와 국정실패 책임','분당사태 책임', '지방선거 패배 책임', '1심 유죄 판결'및 '핵심 지지 지역 변화와 쇄신' 등을 교체 기준으로 선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해당된 의원과 위원장 숫자가 고작 이정도 밖에 안됐다는 것은 쇄신 대신 무사안일주의를 선택한것이나 다름 없다.

인적쇄신 기준으로 따진다면 한국당 현역의원 112명 전원이 쇄신 대상이 된다.

이번 결과 발표로 누구는 살고 누구는 죽었다는 것은 전혀 의미가 없다.

이번 인적쇄신 명단에서 살아남았다고해서 박수칠 사람도 또한 교체 대상이 됐다고 해서 애석해할 국민도 하나 없다.

이미 한국당은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등에서 국민들로 부터 매서운 심판을 받은 정당으로 환골탈태하지 않으면 향후 총선과 그 다음 대선에서 살아 남기 어렵다는 사실에 직면해 있다.

이왕 칼을 댄 이상 끝을 봐야 하는데 치료도 안 된 상처를 서둘러 봉합하느데만 급급하다보니 지켜보는 입장에서 언제 또 다시 상처가 터질지 불안불안 하기만 하다.

쇄신대상인 한 중진 의원은 '당에 주인이 없으니 객들이 들어와 당을 망가뜨리고 있다'며 '현역의원들을 많이 자르면 어떡하냐 당만 더 혼란스럽게 만들어놨다'고 반발했다고 한다.

분명히 알아둬야 할 사실은 당에 주인은 국민이고 객은 의원들이다.

인적쇄신대상은 현역의원 수준 정도가 아니라 당협 전체를 대상으로 창당수준으로 새롭게 재편하라는 국민의 지상명령이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한국당은 앞으로 더 큰 혁신을 위해 인적쇄신의 폭과 범위를 더 넓히고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 지향적인 우수한 인재들이 들어 올 수 있는 길을 터줘야 한다.

지금과 같이 계파다 기득권이다하는 장애물들을 그대로 방치해두면 당과 보수의 미래를 담보 할 수 없다.

제발 부탁이다. '쇄신을 미래로 가기 위한 디딤돌'로 삼아 유종지미(有終之美)를 거두기 바란다.

김대은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