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리 위치 인식 솔루션 시장이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켜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업계는 신규 솔루션을 시장에 본격적으로 내놓고, 정부가 발주하는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등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그동안 위치 인식은 GPS와 같이 전국 단위로 서비스되는 것들이 주류를 이뤄왔으며, 이미 상당한 시장규모을 형성하고 있는 상태. 이에 비해 근거리 위치인식 솔루션은 아직까지 크게 활성화되진 못했지만, 국한된 지역에서 특수한 업무를 수행하는 기능이 부각되면서 최근 관심을 받고 있다.

 

근거리 위치인식 솔루션의 기능은 개인 무선통신 네트워크(WPAN: 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를 기반으로 반도체 칩을 내장한 전자 태그를 활용해 사람•사물 등의 위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솔루션 종류로는 능동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와 무선 랜 등이 그동안 주류를 이뤄왔으나, 최근엔 단순 ID 정보뿐만 아니라 현재 상태나 주변 센서 등의 다양한 정보를 담거나, 여러 응용 서비스와 쉽게 연동이 가능한 솔루션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삼성네트웍스, 사업 진출

 

삼성네트웍스(사장 박양규)가 오늘 발표한 근거리 위치인식 솔루션도 이 같은 응용서비스 연동기능을 강화했다. 이를 위해 업무 및 상황별 맞춤형 서비스 개발이 용이하도록 미들웨어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또한 세 개 이상의 수신기에서 받은 신호를 기준으로 하는 삼각측정법을 택해 기존 대비 십 분의 일 수준으로 오차를 감소시켜 보다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전송한다.

 

아울러 ▲ 동적 네트워킹 (Ad-hoc Network)이 가능해 네트워크 장애 시 자동적으로 통신망이 복구되는 안정성 ▲ RTLS (Real-Time Location System: 실시간 위치 시스템) 기술을 통해 비상 상황 발생시 실시간 대응 가능 ▲ 장소에 영향 받지 않는 솔루션 구축 ▲ 구성 장비의 저전력화▲ 시스템의 경량화•소형화 등으로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했다.

 

삼성네트웍스의 위치인식 솔루션 적용 시 ▶ 건물 입구에 들어서면 그 위치에 따라 현관문이 열리고, 엘리베이터가 자동 호출되는 U-PASS ▶ 주차장 진입 시 입구 상황판을 통해 빈 공간을 찾아 주고 주차 차량의 위치를 확인하는 U-Parking ▶ 비상상황 호출 시 CCTV 녹화 및 추적, 관리자 통보 등이 가능한 U-Alarm ▶ 자녀•노약자•애완견 등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유괴, 실종 등의 사고를 예방하는 U-Care ▶ 물류창고 내 물품의 위치 찾기 및 항만 등에서의 수하물 이동 작업 효율화를 위한 U-Tag ▶ 백화점, 대형 할인 마트 등에서 고객 동선 파악 및 멤버쉽 포인트의 관리를 위한 U-Shopping 등 그 활용 범위가 상당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