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8-05 19:20 (목)
중소기업인에게 꼭 필요한 sbac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
중소기업인에게 꼭 필요한 sbac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
  • 조남욱 기자
  • 승인 2014.03.1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김포시 하성면에 소재한 연 매출 50억원이 넘는 플라스틱 사출기업인 김형석 대표는 2014년 2월 긴급 운전자금이 필요하여 중소기업정책자금을 지원하는 담당기관을 찾아 운전자금에 대한 상담을 한 결과 자금이 소진돼서 더 이상 자금지원 할 수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

김형석 사장은 긴급 운전자금이 필요하여 정부 각 기관을 모두 찾아 방문하였지만 자금이 소진됐다 지원 대상 기업이 아니다, 부동산 담보를 제공해야 한다 등 담당자의 얘기만 듣고 돌아와야만 했다. 김 사장은 낙심이 크던 차에 동종업계 박 사장에게 sbac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를 소개 받았다.

김형석 사장은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sbac중소기업정책자금 홈페이지를 검색 한 후 온라인 상담신청서를 작성하여 상담신청을 하였다. 그 후 다음날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 담당자로부터 한통의 전화가 왔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중소기업정책자금 지원이 가능할 것 같다고 했다. 김형석 사장은 반신반의 했다. 김형석 사장이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받고자 노크 안 해 본 정부 담당기관이 없었던 터라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

 

그러나 sbac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 담당자로부터 운전자금 5억 원을 연 금리 3.5%로 지원가능하다는 답변이 왔다. sbac정책자금지원센터의 담당자의 해박한 정책자금 상담과 함께 정부지원 운전자금지원 받기 까지 약 16일 걸렸다. 이 짧은 기간 동안 정부정책자금 5억 원을 지원받으리라고는 꿈에도 생각 못했다. 지금 생각하면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가 아니었으면 큰 고비를 어떻게 넘겼을까하는 마음을 되새겨 본다. 김형석 사장은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에게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는 자금이 필요할 때 꼭 필요한 오아시스 같은 곳이라 말한다.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는 정부에서 중소기업에게 지원하는 약 300여 종류의 중소기업정책자금을 가장 효율적으로 지원하고자 2013년 10월 1일에 설립되었다.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는 정부에서 중소기업에게 지원하는 운전자금 및 시설자금 등 300여 종류를 정책금융 전문 연구원들이 집중 연구 분석하여 적재적소로 중소기업에게 자금지원 업무를 한다.

sbac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를 맡고 있는 이해범 대표는 말한다. 대한민국에서 중소기업이 정부 정책자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당 기관에 정책자금을 신청할 수 있는 기업이 과연 얼마나 되겠냐고 또한 정책자금을 집행하는 정부기관에서 요구하는 서류와 원하는 정책자금 활용계획서를 신청마감 기간 동안 작성할 수 있는 기업이 과연 얼마나 있겠냐고 묻는다. 또한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는 현재 시중은행에서 일반자금으로 대출받은 연 금리 5%대 이상의 고금리 자금에 대해서 3%대의 저금리 정책자금으로 대환해주는 업무도 수행하다고 한다.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에 있는 금형을 제조하는 태성기업은 지난달 K은행에서 일반자금으로 사용 중이던 운전자금 및 시설자금 21억 원을 sbac중소기업정책자금 지원센터에 의뢰 해 연 금리 3.5% 정책자금으로 대환하여 월 평균 약 300만원의 금융비용을 절감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월 평균 300만원이면 연간 3600만원을 절감할 수 있는 금액이니 일반 시중은행에서 높은 금리로 융자받은 기업은 sbac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에 문의해 볼만하다.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에 정책자금을 의뢰하면 모두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정부정책자금은 중소기업에게 정책자금을 지원하기에 앞서 재무제표상 기업등급이 불량한 기업은 신청해도 어렵기 때문이다. 2014년 중소기업 정책자금은 공장등록을 한 제조업 중심으로 정책자금 지원종류가 약 300종류가 넘는다고 한다. 제조업 중심 중소기업이라면 중소기업에게 지원하는 모든 종류의 정부 정책자금을 연구 분석 하여 중소기업에게 지원하는 sbac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www.sbac.co.kr)에 정책자금을 알아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