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의원, 청년당사자, 주거복지 전문가 등 참여해 년 주거정책 확대방안 논의

▲ 전주시 청년주거복지정책 완성도 높인다
[데일리그리드=정기환 기자] 빈집활용 반값임대주택과 전주형 사회주택 등 청년들을 위한 주거정책을 펼쳐온 전주시가 청년주거정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주거복지 전문가, 청년들과 머리를 맞댔다.

전주시는 지난 19일 오후 7시 북카페 카프카에서 전주시의회 서난이 의원, 이한솔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 이사장을 비롯한 주거복지 전문가, 전주시 사회주택 입주 청년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시 청년 주거정책 활성화를 위한 집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집담회는 지난 2017년부터 빈집활용 반값임대주택과 전주형 사회주택 등 청년 주거정책을 추진해온 전주시가 청년매입임대주택과 행복주택, 창업지원주택, 주택매입보증제, 주택바우처 사업 등 청년주거복지정책을 확대하기 위한 전문가와 청년 당사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시는 청년주거복지정책을 확대하기 위해 그간 전문가 초청 간담회과 청년 인터뷰 등을 진행해왔다.

권대환 사단법인 전북주거복지센터 대표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집담회는 주제발표와 발언, 청중과의 대화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주제발표 시간에는 전주시의 ‘청년 주거정책 계획 및 과제’에 대한 발표에 이어, 이한솔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 이사장과 전주형 사회주택 거주 청년들의 발표 등이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이한솔 이사장은 ‘청년 주거공동체 사례와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청년 당사자의 다양한 현장 의견 수렴과 청년들이 경험하고 생각하는 주거정책의 개선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전주형 청년주거정책의 당사자인 김창하 청년과 윤지혜 청년이 각각 ‘전주달팽이집 운영사례 및 향후 계획’과 ‘주거공동체 일상과 당사자가 겪는 주거문제’을 주제로 빈집활용 반값임대주택과 전주형 사회주택에서 생활하면서 겪었던 장점과 문제점에 대해 생생하게 전달했다.

서난이 전주시의원도 전주시의 청년 주거정책 추진 시 고려사항에 대한 발표를 통해 “청년 주거정책 추진시 다양한 청년들의 의견을 들어 실효적인 주거정책, 소외됨 없는 청년 정책이 되도록 청년 당사자가 참여하는 네트워크 및 홍보가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어진 청중과의 대화 시간에는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임대주택 공급시 수요 및 욕구사항, 참여방법, 사후관리 등 각 사업별 효과성 제고를 위한 실천적 방안 청년 주거권네트워크 구축 필요성 주거분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경제주체 육성 필요성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임채준 전주시 주거복지과장은 “주거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이자 안전과 밀접한 문제”라며 “정부지원 주거급여 및 주택구입 금융지원에서 소외된 청년 주거 정책에 만29세 비혼 1인 가구를 포함하는 등 다양한 가족 형태를 고려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심재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