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주시
[데일리그리드=장영신 기자] 원주시는 11일 오후 3시 시청 10층 대회의실에서 원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제5기 위원 위촉식을 개최한다.

이번 위촉식에서는 40명의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와 함께 위원장을 비롯한 제5기 위원회를 이끌어 나갈 임원진을 선출할 예정이다.

위촉식에 앞서 1시 30분에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이장욱 부연구위원을 초청해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를 주제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5기 위원은 지난 3월 4일부터 25일까지 공개 모집을 실시해 총 71명이 신청한 가운데 공개 추첨을 통해 선정된 신규 위원 28명과 기존 연임위원 12명 등 총 40명으로 구성됐다.

원창묵 시장은 “보다 내실 있고 효율적인 건전재정 운영 도모를 위한 주민참여예산제는 투명하고 공정하며 효율적인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는 제도”라며, “원주시 예산 운영에 대한 시민 만족도 제고 및 열린 시정 구현을 위해 제5기 위원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노력”을 당부했다.

한편, 원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반영하기 위해 지난 2010년 시작됐으며, 주민제안사업 접수, 찾아가는 예산학교 운영 및 예산정책 토론회 개최 등 매년 다양한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장영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