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문화도시 추진상황 보고와 부서 협업 위한 심층 토의 진행

▲ 춘천시
[데일리그리드=장영신 기자] 춘천시정부가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전방위로 나서고 있다.

시정부는 지난 16일 시장 주재로 문화예술 관련 부서 등 11개 부서장을 비롯해 춘천시 문화재단,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도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갖고 부서 협업을 위한 토의를 진행했다.

이번 보고회를 계기로 시정부는 문화도시 지정과 관련된 부서로 행정협의체를 구성해 전략회의체로 운영할 방침이다.

행정협의체는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공유하고 문화도시 관련 분야별 추진사업을 논의하며 부서별 사업을 문화도시와 연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문화재단, 도시재생지원센터, 사회혁신센터, 축제위원회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보다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문화도시 조성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그동안 시정부는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다.

지난해부터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적용되는 춘천 문화비전 종합계획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또 대학과 상생하는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강원대와 업무 협약도 체결했다.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지난 3월 문화도시정책위원회, 춘천시 문화재단 등으로 구성된 실무협의체는 수시로 회의를 개최해 오고 있다.

지난달에는 문체부의 문화적 도시재생사업에 선정돼 국비 3억원을 확보했다.

한편 2019년 문화도시 신청 접수는 오는 6월 28일까지며 서류 심사와 현장 조사, 종합 발표 등을 거쳐 11월 문화도시 조성계획 승인 결과가 발표된다.

이후 1년간 예비사업 추진 후 심의를 거쳐 최종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된다.

문화도시는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문화 창조력을 강화 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지정된 도시로 지정분야는 역사·전통, 예술, 문화산업, 사회문화, 지역자율 등이다.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간 최대 200억원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장영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