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을 중심으로 협력업체에 대한 다양한 지원책을 발표하고 있으나, 정작 협력업체들은 별다른 효과를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기업이 대기업에게 절실히 요구하고 있는 대금결제, 유지보수, 생산업체 직거래 등 주요 거래관행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기업들이 개선에 더욱 성의를 보여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정보통신부가 7월 실시한 ‘상반기 통신분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이행점검’ 결과에 의하면, 중소기업 설문 기준으로 상생협력 지수가 지난해 하반기 75.7 포인트에 비하여 겨우 1.5 포인트가 상승한 77.2 포인트를 나타냈다.

 

이번 조사는 7대 기간통신사업자(SK텔레콤, LG데이콤, LG텔레콤, LG파워콤, KT, KTF, 하나로텔레콤)의 협력중소기업 200개 업체를 대상으로 6개 상생협력 항목(종합평가제․수요예보제․생산업체직거래․유지보수제도․결제제도․중소기업지원활동)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이전 조사와 실질적으로 나아진 것이 극미했다. 전반적인 개선 수치는 1% 내외로 미미한 수준이었고, 다만 중소기업활동지원 분야만 5.9% 상승했다.

 

중소기업지원활동과 관련된 지수가 상승한 것은, 최근 SK텔레콤의 아이디어공모전․네트워크장비기증, KT의 TL9000 품질인증 지원․지재권 공유 등 대기업들의 다양한 상생협력 활동의 결과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정통부는 밝혔다.

 

정보통신부 정완용 중소기업지원팀장은 “대기업․중소기업․정부의 의사소통 확대를 통해 발전적인 상생협력 방안 마련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