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호부 청사.
인천도호부 청사.

[데일리그리드=김선근기자]인천시 미추홀구(구청장 김정식)가 인천시 유형문화재 제1호 인천도호부청사의 잘못된 문화재 명칭을 역사적인 의미를 고려해 바로 잡는다.

인천도호부청사는 1982년 3월2일 지금의 명칭으로 지정돼 37년 동안 사용돼 왔는데 여기서 '청사(廳舍)'라는 단어는 근현대 관공서 건축물 문화재에 한해 사용되는 용어로 옛 문헌에도 '청사'를 사용한 예는 없고 '인천부(仁川府), 객사(客舍), 아사(衙舍), 아(衙), 동헌(東軒)' 등으로 인천부의 관청을 지칭하고 있다.

전국의 지정 문화재 가운데에서는 총 11건이 '청사'라는 단어를 사용, 이중 9건은 근현대 관공서 건물이며 '인천도호부 및 부평도호부' 2건만 조선시대 관청 건물이다.

반면 조선시대 관청 건축물에 '관아'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문화재는 19건이나 된다.

또한 인천도호부청사라는 동일한 명칭으로 문학초교 안에 있는 문화재와 향교 앞의 재현물이 불과 500m 거리에 양립해 혼란을 주고 있다.

구는 지난 6월 5일 이런 문제점과 개선방안으로 인천시 유형문화재 명칭 변경 요청을 인천시에 제출했다.

이에 지난 7월 26일 인천시 문화재위원회에서 해당 안건을 심의 후 원안 가결했고 추후 의견 조회 등을 거쳐 명칭을 바꿀 예정이다.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은 "우리 구의 대표 문화유산인 인천도호부 관아의 명칭을 바로 잡는 것과 더불어 앞으로도 미추홀구의 역사적 정체성을 정립하는 토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선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