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미향의 개인계좌로 받은 김복동 할머니 조의금,'엉뚱한 단체에는 지원, 생존 피해 할머니에겐 0원' …'국민이 기가 막혀' -

지난 2013년 경기도 안성시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개소식 당시 기념사진. 이규민(맨 뒷줄 맨 오른쪽)과 윤미향(뒤에서 둘째 줄 오른쪽에서 둘째) (= 안성신문 일부 참고) ©
지난 2013년 경기도 안성시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개소식 당시 기념사진. 이규민(맨 뒷줄 맨 오른쪽)과 윤미향(뒤에서 둘째 줄 오른쪽에서 둘째) (= 안성신문 일부 참고) ©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의 폭로로 시작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의혹이 갈수록 점입가경이다.

이용수 할머니의 문제 제기 이후 지금까지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윤미향과 정의연이 내놓은 사과·설명을 들여다보면 어느 것 하나 속 시원히 해명된 게 없고, 논란을 불식시키기는커녕 또 다른 의혹을 낳고 있다.

처음엔 이 할머니의 기억을 문제 삼더니 윤미향의 남편까지 나서서 '목돈 때문에 태도를 바꿨다'고 매도하다가 나중엔 비판 언론에 친일 프레임을 뒤집어씌웠고, 진실 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엔 보수세력의 모략이라며 진실을 왜곡했다. '적반하장'(賊反荷杖)이 아닐 수 없다.

정의연과 윤미향은 그동안의 의혹만 해도 차고 넘쳐 이미 시민단체로서, 헌법기관으로서 도덕적 명분과 신뢰를 모두 잃었다.

정의연 의혹은 이용수 할머니에 앞서 16년전인 지난 2004년 심미자 할머니가 '위안부 두 번 울린 정대협, 문 닫아라'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면서 "언제 죽을지 모르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역사의 무대에 앵벌이로 팔아 배를 불려 온 악당들"이라고 비판했다.

참고로 2008년 작고한 심 할머니는 일본 최고재판소에서 처음으로 '일본군 위안부'로 인정된 피해자다.

오죽하면 피해 할머니들이 나서서 격한 표현을 써 가며 정의연에 대해 혹은 윤미향에 대해 잘못을 지적하고 비판 했을까.

부실한 회계 처리에 이어 정의연에 제기된 의혹은 경기 안성시 쉼터 고가 매입, 쉼터 관리를 윤미향의 부친에게 맡겨 관리비를 지급한 문제, 윤미향의 남편 회사가 정의연의 소식지 편집 업무를 맡아 제작비 챙긴 문제, 윤미향이 정의연 이사장으로 재직하면서 활동비를 꾸준히 받아 온 것과 윤미향이 딸의 미국 유학비 마련을 둘러싼 궁금증, 고(故) 김복동 할머니 장례 때 윤미향의 개인 계좌로 조의금을 받은 문제(정의연은 이 조의금으로 좌파성향 시민단체 활동가 자녀들에게 '장학금'까지 지급했는데, 정작 생존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는 단돈 1원도 지급하지 않았다.), 윤미향의 아파트 경매 구입 자금 의혹 등등 이루 말로 다 헤아릴 수가 없다.

일례를 들어 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만 해도 곳곳에서 악취를 풍긴다.

지난 2012년 현대중공업이 지정 기부한 10억원으로 서울 마포구에 위안부 쉼터를 마련할 수 없어 경기도 안성에 쉼터를 만들었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그 정도 액수면 당시 마포에 쉼터를 마련할 수 있었다는 반박이 줄을 잇고 있고, 마포가 아니어도 서울의 다른 곳을 구할 수 있었는데 굳이 할머니들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기도까지가서 쉼터를 만들 이유가 있었느냐는 거다. 설상가상 본인의 수원 아파트 매입 의혹 관련 해명은 거짓말 논란에 휩싸였다.

여기에 더해 이규민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쉼터를 알선을 주선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진실엔 성역이 있을 수 없듯이, 국민이 바라는 정의연은 일본으로부터 진심 어린 사죄를 받고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는 것 이상으로 피해 할머니들이 제기한 정의연 의혹을 명백히 밝히는 것이다.

윤미향은 당 안팎에서 질타와 비판이 쏟아지는 가운데 한 라디오에 출연해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면서도 사퇴 요구에 대해선 확실하게 선을 그었다. 사과는 너무도 당연하다. 문제는 사과로 끝날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법적 책임은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지면 그뿐이다. 그러나 그와 별개로 윤 당선인은 정치적, 도덕적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쉼터 관리를 자신의 아버지에게 맡기는 등 공사를 구분하지 못한 그는 국민의 대표로서 자격 미달이며, 위안부 운동에 성원을 보내온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 사익을 추구할 생각을 하는 사람이 어떻게 국민의 선량이 될 수 있단 말인가. 아니 돼서도 안된다. 윤미향은 자신을 옹호하던 민주당 내에서조차 권리당원들의 사퇴 요구가 잇따르고, 국민의 보편적 감정으로 이번 사태를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를 엄중하게 인식해야 한다.

신뢰가 무너진 상황에서 향후 의미 있는 의정 생활을 기대하기 어렵다. 더욱이 정의연 활동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도리어 '해(害)'가 될 뿐이다. 이미 답은 나왔다. 윤미향은 자신의 거처에 대해 현명한 판단을 내야 한다. 결정은 빠를수록 좋다.

윤미향과 정의연이 회피한다면 민주당이 나서야 한다.

허나 문제는 정의연과 윤미향을 넘어 민주당 일부의원들이 아직도 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을 일방적으로 감싸며 '지킴이' 노릇을 자처하고 있다.

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윤미향이 부친에게 위안부 피해자 쉼터 관리를 맡기며 7,580만원을 지급한 것에 대해 '그 금액이 연봉도 아닌데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고 말해 국민들의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아직까지도 민심을 못 읽는건지 아니면 윤미향을 지켜야 정권을 지킬 수 있다고 착각하는건지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국민이 정의연에 대한 불신을 뿌리내리면 위안부 운동은 존립하기 어렵고 일본과의 관계에서도 우리 정부는 명분을 잃을 상황이 올 수도 있다.

검찰 수사까지 시작된 마당에 각종 회계 부정과 공금 유용 의혹 등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 특히 피해자 할머니를 돕겠다며 국민으로부터 모금해 놓고 뒤에선 딴 짓을 해 온 정의연과 윤미향의 일탈 행태가 사실로 밝혀지면 국민의 이름으로 일벌백계해야 마땅하다.

정의연은 건전한 비판과 지적마저 친일 프레임으로 덧 씌어서 윤미향의 윤미향에 윤미향을 위한 단체라는 오명과 지금까지 드러난 의혹과 논란에서 하루 빨리 벗어나지 않는다면 국민의 매서운 심판을 받을 것이다.

오호통재(嗚呼痛哉)라.  국가적으로 잃은 것이 너무 많다. 

 

김대은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