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 전 불거진 문제에 "두산중 장비·기술력 확보될 12월까지 기다려야"

[사진 출처 한수원]
[사진 출처 한수원]

[데일리그리드=강성덕 기자] 한빛3·4호기 부실시공과 수백 곳의 공극 등 구조 안전성 문제를 놓고 여러차례 논의가 이어져 왔지만 현재까지 한수원과 민간환경감시위원회·범영광군민대책위원회와(범대위)의 이견으로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수년 전부터 불거진 한빛3·4호기 현안사항 논의에 나선 전라남도와 범대위 측은 지난 1월31일 한수원 대회의실에서 회동을 가졌지만 별다른 결론을 얻지 못한 채 종료됐다.

당시 안건은 한빛4호기 상부돔 CLP(내부철판) 조사와 격납건물 구조 건전성 평가를 제3자에게 맡기자는 내용으로 양측의 의견이 제시됐다.

범대위 측은 한빛4호기가 "다른 호기에 비해 부실이 더 심각하다"며 상부돔 조사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지금껏 조사가 지연된 이유는 국내 관련기업 7개사 모두 상부돔 검사를 해 본적이 없다는 이유로 두산중공업의 장비가 개발될때까지 기다려 달라는 한수원의 요구로 미뤄져 왔다.

반면 범대위 측은 한수원과 달리 전남도와 범대위 등이 추천한 프랑스 어파브社로 하여금 상부돔 조사 기술력을 확인 후, 맡겨 보자고 제시했다. 하지만 한수원은 어파브社가 기술력을 신뢰 할 수 있는 근거가 부족하고 용역 유자격 등록 지연 등을 이유로 불편한 기색이다.

이는 원전과 같은 국책사업에 조사를 빌미로 해외 기업이 끼여들게 되면 국내기술이 외부로 유출될 수 있고 계약제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범대위 측은 상부돔 조사는 2019년 6월 말 경, 산업자원부와 한수원, 민관 측이 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한 내용이다. 프랑스 어파브社의 기술력이 의심스럽다면 직접 장비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할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한수원은 직접 방문해 확인하지는 않고 인터넷 정보와 이메일로만 주고 받은 상황이라고 했다.

회의 참석자인 민간감시센터 박응섭 소장과 컨설팅 전문가 박병무 기술사는 한빛4호기 상부돔을 조사할 기업이 장비와 기술력을 갖췄는지 여부와 회의 자료가 미흡해 구조안전성 평가에 대해 제3자의 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