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정치 공방, 방역에 방해만 돼 -

코로나 19' 재확산 추이 및 전국 발생 현황 ©
코로나 19' 재확산 추이 및 전국 발생 현황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개월 보름 만에 최대 규모인 397명으로 400명에 육박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신규 확진자 수는 23일 0시 기준으로 397명이 발생해 3일 연속 300명대이고 지난 3월 7일(483명 전원 지역 발생) 이후 169일 만에 최다 규모다. 최근 10일간 누적 확진자는 2629명에 이른다.

이번 집단감염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난 14일을 기점으로 '103명→166명→279명→197명→246명→297명→288명→324명→332명→397명'을 기록하며 열흘 연속 세 자릿수를 이어갔다.

특히 비수도권 발생은 100명 선에 달했다. 서울 사랑제일교회 집단감염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 확산 되던 코로나19' 발생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전국적인 대유행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더 커지고 있다.

외국이 바라보는 한국은 이전에 코로나19' 방역 모범국에서 재 확산에 맥을 못 추고 고군분투하는 국가로 그려지고 있다.

전 세계 주요 외신도 앞 다퉈서 한국의 상황을 집중 보도했다.

로이터는 "한국은 코로나19' 대응 모범사례였지만 최근 사랑제일교회를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으로 보건당국이 고군분투하던 2월의 두려움이 되살아났다"고 설명했고, 파이낸셜타임스는 "한국은 첨단 추적 시스템 등으로 국제적 찬사를 받았다"면서도 "최근 한국의 상황은 효율적 코로나19' 대응 시스템을 갖춘 나라에서도 재 확산 위험이 계속해서 제기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한다"고 강조했다. AP통신은 "서울·경기 등 수도권 인구 밀집지역에서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전국 주요 도시와 교외에서도 감염이 보고돼 통제 불능으로 빠져들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보도 하는 등 외신은 일제히 한국의 방역 상황이 '찬사'에서 '통제 불능'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묘사 했다.

여기에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펜실베이니아주 올드포지에서 한 연설에서  "한국? 끝났다. 어제 큰 발병(big breakout)이 있었다"며 조롱섞인 발언으로 미간을 찌푸리게 했다.

외국에서 지적한 한국의 방역 불안은 국내 상황에서 발생하고 있는 방역 불감증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우선 코로나19' 재 확산 사태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느껴야 할 사랑제일교회는 교인 명단 확보를 위한 현장조사를 물리적으로 저지하는 등 방역을 훼방을 놓고 있고, 일부 교회와 시민들은 협조는커녕 오히려 방해 행위마저 서슴치 않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우선,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의 정치적인 선동과 비과학적인 유언비어가 코로나19' 확산의 큰 원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그는 코로나 확진을 받고도 마스크를 턱에 걸친 채 전화를 해대고, 외부에는  "교회가 '바이러스 테러'를 당하고 있다"면서 "더더욱 격렬하게 저항해야 한다"는  정치적인 선동으로 진실을 호도하고 있다. 유언비어 같은 선동은 다른 사람들 건강은 안중에도 없는 것으로 이런 무책임한 행동이야 말로 바로 '바이러스 테러'다.

또한, 사랑제일교회 신도이자 광화문 집회에도 참석해 의무 진단검사 대상인 부부는 지역 보건소의 검사 요구에 응하지 않다가 직접 찾아온 보건소 직원들 앞에서 침을 뱉는 등 난동을 부렸고, 격리 수칙을 어기고 차량을 몰아 인근 병원으로 이동하는 등 소동을 벌이는 등 국민의 건강을 위험에 빠뜨렸다.

'보건소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와 자체적으로 병원에서 재검사를 받으니 음성으로 나오더라'는 류의 가짜뉴스가 유튜브와 SNS 등에 나돌며 방역시스템을 조롱하고 의료진들의 노력을 무력화 시키고 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방역협조와 공동체 의식 없이는 코로나19 대 확산의 위기를 벗어날 수는 없다는 점을 모두가 명심해야만 한다.

코로나19' 재 창궐로 또 얼마나 큰 타격을 입을지 가늠하기조차 어렵다. 절체절명’, ‘일촉즉발’ 등 방역당국의 언급이 아니어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지금은 누구나 대유행의 서막이라고 느끼고 있다.

최근 '3분기 반등'을 기대하던 한국 경제는 기로에 서있고, 지난 2분기를 정부의 대출 지원으로 버티던 영세자영업자나 저소득층은 한계에 도달한 상황이다.

대기업의 영업 위축으로 인한 협력 중소업체들의 경영난 가중에다 방역 단계 격상으로 당장 매출이 끊긴 영세자영업자들의 폐업이 이어지면 자칫 실업 대란마저 벌어질 수 있다.

그만큼 상황은 엄중하다.

정부 발표대로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을 경우 3단계 격상을 검토해야 하는 상황에 빠질 수 있다.

만약 3단계가 시행되면 10명 이상 모임·행사가 전면 금지되고 공공시설 운영 중단, 필수인력을 제외한 전원이 재택근무를 해야 한다. 사실상 국민의 일상은 물론 경제까지 마비될 수밖에 없다.

'누구나' '어디서든' 코로나19'에 걸릴 수 있게 된 지금, 방역수칙을 지키는 것만이 나와, 내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지키는 유일한 방법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큰 문제는 여야 정치권의 무책임한 '네 탓 공방'과 근거 없는 막말이다.

나라가 위기에 빠져 있는데도 정치권은 실질적인 대책 마련은 골몰하지 않고 여당은 '방역실패 책임론'을, 야당은 '8·15 집회 책임론'을 피하기 위해 서로를 향해 손가락질만 하고 있으니 국민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부정하는 세력들이 코로나 위기를 악화시켰다고 주장해 위기를 조장하고 있고, 당대표 후보인 김부겸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를 흔들기 위해 극우 세력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퍼뜨리고 있다"며 책임 전가를 하고 있고, 최고위원 후보인 이원욱 의원은 "바이러스 테러범을 방조한 김종인 위원장을 끌어내려야 한다"며 막말로 코로나 19'의 확산을 야당 탓에 돌리고 있다.

여기에 통합당은 정부의 방역 실패를 덮으려고 민주당과 여권이 통합당과 전광훈 목사와의 연관성을 거론하고 있다며 오히려 코로나 19' 재 확산의 책임이 정부여당이라고 공격하고 있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장례식과 분향소를 거론해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방역방해죄 구속 1호는 이해찬, 2호는 전광훈"이라는 근거 없는 말로 여당을 공격했고, 같은 당 소속인 한기호 의원은 "검진 대상자가 늘어나면 확진자도 늘어난다는 단순한 논리를 적용하면 200~300명이 나오는 것이 당연하다"며 '음모론'을 제기하며 책임 전가 하기에 바쁘다. 그러니 국회의원 특권을 전부 없애자고 하는 여론이 빗발칠 수 밖에 없다.

책임공방은 지금이 아니라 나중에 해도 늦지 않다.

책임공방은 국론을 분열시키고 코로나19'를 저지하려는 모든 정신적, 육체적 자원을 분산 시킬 뿐이다.

지금은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한 자리에 만나 머리를 맞대고 목소리를 모아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역 대책과 민생 살리기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회동은 빠를수록 좋다.

정치적 셈법은 위기에 빠진 대한민국을 벼랑 밑으로 몰아 넣을 뿐이다.

 

김대은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