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요충지 내 수소 충전·부대시설 설치
내년 시범사업 1개소 지정...2022년 축차 확대

사진=수소교통 복합기지 조감도
사진=수소교통 복합기지 조감도

[데일리그리드=윤정환 기자] 정부가 수소친화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18일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내달 16일까지 한 달간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사업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모를 통해 사업제안서가 들어오면 사업 타당성, 교통입지 여건, 시설 활용계획, 운영계획 등 종합평가를 실시한다. 

국토부는 참여도, 실현 가능성을 종합해 11월 중 10여개를 선정하고 오는 2021년 시범사업소 1개를 운영할 방침이다.

앞서 국토부는 고속도로 휴게소 내 수소충전소 구축, 수소 시범도시 조성,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도입 등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추진해 왔다.

국토부는 이번 수소교통 복합기지 사업을 통해 환승센터, 철도역, 차고지 등 교통거점에 수소 충전시설을 확충해 이용자 접근성을 높이고, 수소차 보급을 지원할 계획이다.

수소교통 복합기지는 대용량 수소충전소의 새로운 사업 모델이다. 교통수요가 많은 교통거점에 대용량 수소 충전시설과 차량 정비, 편의시설, 주차장 등 부대시설이 들어선다.

국토부는 수소교통 복합기지가 향후 다양한 형태 친환경 수소교통 사업을 시작하는 지역 기반시설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수소교통 복합기지가 우리나라 수소교통 정책의 마중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