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백화점
사진=롯데백화점

[데일리그리드=이준호 기자] 유통업계가 29일 신제품 출시 등 소식을 알렸다.

◇ 롯데백화점, 체험형 복합 문화 공간 '안마당집' 오픈 外

롯데백화점이 점포별 특색을 반영한 시그니처 공간 조성에 나섰다. 점포 상권과 고객 특성을 반영한 라이프스타일 문화 공간을 선보임으로써, 그 지역을 대표하는 명소로 자리매김 하겠다는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최근 중동점에 집을 컨셉으로 한 체험형 복합 문화 공간 '안마당집'을 오픈했다. 키즈를 중심으로 가족이 함께 하는 상권의 영향을 받아 가족을 컨셉으로 한 시그니처 공간을 마련한 것이다.

중동점이 위치한 부천 지역은 최근 3기 신도시로 선정됐을 뿐만 아니라, 사전청약 2만호와 함께 친환경 주거단지를 조성할 계획을 밝혀 신혼부부 및 젊은 세대 유입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다. 또한, 상권 인근에 2025년까지 1만4000가구가 입주할 예정으로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공간에 대한 수요가 점점 높아질 것으로 분석된다.

더욱이 중동점은 40·50대 고객 비중과 평균 연령대가 높은 편에 속하고, 조부모가 아이를 돌보는 이른바 '실버육아족' 비중이 높은 점포로 꼽힌다. 실제로 문화센터 키즈 강좌를 수강하는 40·50대 비중이 수도권 지점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롯데백화점 중동점은 차별화된 공간을 통해 기존 고객들의 자녀들까지 신규로 유입하겠다는 전략으로 3대가 함께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시그니처 공간으로 조성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안마당집은 125평(413㎡) 규모로,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안마당'과 키즈교육 및 체험 클래스가 열리는 '커뮤니티룸', 숲 속을 옮겨놓은 듯한 '가드닝 카페' 그리고 부천시 예술인들이 펼치는 다양한 체험 공방과 문화콘텐츠로 구성했다.

교육에 관심이 많은 지역 특성을 반영해 아동 서적 브랜드 '아람북스'와 육아 상담 및 다양한 교육 클래스를 운영하는 '교원에듀'를 입점시켰다. 교원에듀는 빨간펜·구몬 등을 운영하는 교원의 첫 오프라인 매장이며 국내 첫 백화점 입점 사례다.

특히, 중동점이 위치한 부천은 문화예술도시로 다양한 예술인들이 활동하고 있지만, 소상공인으로서 개인 매장을 운영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다. 이에 중동점은 부천시와 협업을 통해 백화점이 유통노하우를 전수하고 부천시 기반 소상공인들의 유통 판로 개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했다.

롯데백화점과 부천시는 사전 입점 공모를 통해 문화콘텐츠업체 4곳을 선정했다. 선정된 업체는 △애니메이션 기반의 캐릭터 인형·교육용 앱을 제공하는 '쥬키토키' △캐릭터를 활용한 체험 중심의 뜨개질 공방 '뜨다가' △수제 네임텍 창작 제품을 판매하는 '라미따미' △지역예술인과의 협업으로 무드등 등 문화관광상품을 판매하는 '아티즈굿즈' 등이다.

이 밖에도 안마당집 '커뮤니티룸'에서는 주차별로 다양하게 구성된 아이와 함께 즐기는 교육 체험 클래스와 어른들을 위한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한다.

사진=롯데마트
사진=롯데마트

◇ 롯데마트, '세미다크 스토어'로 매장 거점화 본격 추진

롯데마트가 온라인 시장에서의 배송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매장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세미다크 스토어'로 매장 배송 거점화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이다. 

세미다크 스토어는 배송 전 단계인 팩킹에 주안점을 두고 매장 영업과 동시에 후방에 핵심 자동화 설비를 구축한 형태를 말한다. 세미다크 스토어는 대형마트가 오프라인 영업뿐만 아니라 온라인 주문처리 능력까지 넓힐 수 있는 형태로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성장을 대비한 전략이다.

롯데마트는 스마트 스토어만으로는 매장의 배송 거점화 전략이 어렵다고 판단해 스마트 스토어 대비 1/5수준의 투자비와 확대 속도에 유리한 세미다크 스토어를 중점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11월 말 잠실점과 구리점을 시작으로 21년까지 29개의 세미다크 스토어를 확대할 예정이다. 세미다크 스토어는 피킹 상품 배분의 자동화 설비를 활용한 'Put Wall' 방식과 로봇을 활용한 'AMR' 두 가지 방식으로 병행해 오픈하게 된다. 롯데마트는 29개 점포를 확보하게 되면, 온라인 주문 처리량이 현재보다 5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Put Wall' 방식은 이미 아마존 등에서 효율성을 검증 받은 자동 패킹 시스템으로 매장에서 1차 피킹한 상품이 후방으로 들어오면 한 공간에서 상품 스캔을 통해 지역별·고객별 분류를 직관적으로 수행해 정확도와 편의성을 극대화 한 방식이다. 

'AMR(Autonomous Mobile Robots)'는 자율이동 로봇을 적용한 패킹 자동화 설비로 2021년 1분기 내 수원점과 월드컵점에 시범 도입 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주문상품 피킹과 패킹까지 자동화 설비를 갖춘 '스마트 스토어'도 내년까지 12개 점포에 적용시키게 된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주목받는 '새벽 배송(새벽에 ON)'도 대폭 확대한다. 현재 롯데마트는 김포 온라인 전용 센터를 통해 서울 서부권 및 경기도 일부에서 새벽 배송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12월부터는 서울과 부산 전 권역과 경기 남부 지역까지 '새벽 배송'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는 롯데슈퍼가 운영하고 있는 의왕·부산 오토 프레시 센터를 롯데마트가 운영하게 되면서 가능해진 부분이다. 롯데마트는 의왕·부산 오토 프레시 센터를 주간 배송이 아닌 오로지 새벽 배송을 위한 센터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새벽 배송 가능 처리 물량이 4배 가량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신규 고객 확보와 월 구매 횟수 증가 등 온라인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마트는 다양한 배송 서비스 확보를 통해 구매의 주체가 되는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고 예약시간을 설정, 수동적인 입장에서 주문 상품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간과 방법으로 받아볼 수 있는 능동적인 입장을 제공하고자 한다.

사진=현대홈쇼핑
사진=현대홈쇼핑

◇ 현대홈쇼핑, 현대H몰 전용 리빙 브랜드 '괜찮네'...텀블러 출시 

현대홈쇼핑이 '락앤락'과의 협업을 통해 현대H몰 전용 리빙 PB '괜찮네(ㄱㅊㄴ)'의 신제품인 '우드플랫 텀블러'를 선보인다. 

'괜찮네(ㄱㅊㄴ)'는 고객들이 쇼핑할 때 품질·가격·디자인 등에 있어 긍정적인 감정 표현인 '괜찮네'의 초성을 브랜드화한 것으로 실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선보이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다. 특히, 1~2인 가구와 젊은층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무선 믹서기·진공 압축기·물걸레 청소기 등을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이는 우드플랫 텀블러는 생활용품 전문기업 '락앤락'과 협업해 출시했다. 한 손에 잡히는 편안한 그립감과 가벼운 무게로 휴대가 간편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부식에 강한 스테인레스 소재를 사용해 위생적인데다 우수한 보온·보냉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우드플랫 텀블러는 화이트와 브라운 두 가지 컬러로 출시하며, 가격은 2만1900원으로 현대H몰에서 구매 가능하다. 

사진=풀무원샘물
사진=풀무원샘물

◇ 풀무원샘물, 홈플러스와 함께 브랜드 캐릭터 '풀샘이' 인형 증정 이벤트 진행

풀무원샘물이 홈플러스 고객을 대상으로 브랜드 캐릭터 '풀샘이' 인형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해 초 처음 소개된 풀무원샘물 브랜드 캐릭터 '풀샘이'는 귀여운 이미지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실제로 실물인 '풀샘이 인형'을 공개한 이후 풀무원샘물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팔로워 수가 약 300% 증가했으며, SNS 샵을 통해 진행한 '풀샘이' 인형 증정 이벤트는 높은 관심으로 이틀 만에 마감됐다. 이같은 인기에 힘입어 29일부터는 홈플러스와 함께 '풀샘이' 인형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풀무원샘물은 이벤트에 응모한 사람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풀샘이 인형'(500명) 및 '풀무원샘물 by Nature' 500mL 1팩(500명)을 증정한다. 참가를 원하는 고객은 홈플러스 매장 또는 홈플러스 온라인몰에서 1만원 이상의 풀무원샘물 제품을 구매한 영수증을 문자 전송하면 된다. 접수 기간은 내달 17일까지이며, 이벤트 시작일인 29일부터 내달 11일까지의 구매 영수증이 응모 대상이다. 당첨자는 이벤트 종료 후 공식 블로그와 개별 문자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지난 28일 JW메리어트 서울 호텔에서 열린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인증식'에서 김정수 샘표식품 상무(오른쪽)와 문화체육관광부 오영우 제1차관(왼쪽)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샘표]
지난 28일 JW메리어트 서울 호텔에서 열린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인증식'에서 김정수 샘표식품 상무(오른쪽)와 문화체육관광부 오영우 제1차관(왼쪽)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샘표]

◇ 샘표, 2020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인증

우리맛연구중심 샘표가 '2020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인증 제도'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모범적인 문화예술후원 사업을 전개하는 국내 기관 및 기업을 심사해 인증하는 제도다. 샘표는 △구성원의 행복 △지역사회 기여 △문화의 다양성을 핵심가치로 추구하며 다채로운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해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1946년 창립 이래 국내 식문화 발전을 이끌어온 샘표는 사내 구성원은 물론이고 소비자들의 문화적 감수성을 높이는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특히 매년 3만명 이상 참여하는 '맛있는 추억을 그리다' 캠페인은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들의 그림을 통해 가족이 함께하는 집밥의 소중함을 알리는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어린이들의 맛있는 추억이 담긴 그림은 온·오프라인으로 전시되며, 대상 작품은 매년 샘표 간장 라벨로 디자인돼 한정판으로 출시된다.

샘표는 또한 여러 분야 예술가와의 협업으로 공장과 연구소가 행복한 일터이자 지역 문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샘표 간장을 생산하는 이천공장 외벽을 현대미술 작가들에게 맡겨 공장 전체를 예술작품으로 탈바꿈하는 '샘표 아트팩토리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이천공장 내부에 전시공간 '샘표 스페이스'를 마련해 신진 작가를 지원하고 공장 직원과 지역주민들이 문화예술을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게 하고 있다.

2013년에 충북 오송에 국내 최대 발효전문 연구소 '우리발효연구중심'을 개관할 때는 14명의 예술작가와 함께 연구소 전체를 갤러리화 하는 '샘표 갤러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주요 회의실과 복도, 외부 공간 자체가 작가들이 디자인한 작품이 되도록 함으로써 연구원들이 새로운 시각으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2017년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 디자인 경영부문 국무총리 표창(최우수상)을 받았으며, 2013년 '메세나 대상' 창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사진=동아오츠카
사진=동아오츠카

◇ 동아오츠카, 데미소다 청포도 출시 8개월 만에 1000만캔 판매 고지 눈 앞

동아오츠카 저탄산 과즙음료 '데미소다 청포도'가 샤인머스캣 인기에 힘입어 젊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2월 중순 선보인 데미소다 청포도는 출시 8개월여 만에 1000만캔 판매 고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데미소다 청포도는 250mL 캔에 청포도 과즙을 11% 담아 청포도 에이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SNS상에서는 청포도 맛과 데미소다 특유의 청량한 탄산감이 잘 어우러졌다는 소비자들의 반응이 주를 이룬다.

동아오츠카는 몇 년 전부터 많은 인기를 끌기 시작한 샤인머스캣 열풍과 새콤달콤한 청포도 맛을 잘 담아낸 것을 데미소다 청포도의 인기요인으로 보고 있다.

한편, 국내 대표 저탄산 과즙음료 데미소다는 올해 출시한 데미소다 청포도 외에 사과·오렌지·레몬·복숭아·자몽 등 총 6가지 맛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사진=현대백화점면세점
사진=현대백화점면세점

◇ 현대백화점면세점, 굿윌스토어에 임직원 기부물품 전달

현대백화점면세점은 현대백화점면세점 임직원들이 직접 기부한 물품을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인 '굿윌스토어'에 전달했다. 

이번에 전달된 물품은 의류·잡화·가전 등 1700여점이다. 전달된 물품은 굿윌스토어 매장에서 판매되며, 판매 수익금은 장애인 근로자 지원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19일부터 28일까지 사무실에 무인기부함을 설치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굿윌스토어는 기업이나 개인에게서 기증받은 물품을 재가공해 판매하는 업체로, 사회복지법인 밀알복지재단이 운영하는 장애인 일자리 사업 중 하나다.

한편,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지난해 11월 임직원 기부 물품 1100여점을 '아름다운가게'에 전달하는 등 임직원 물품 기부 캠페인을 진행해 오고 있다. 

사진=LF
사진=LF

◇ LF몰, 전속모델로 가수 박진영·선미 발탁

LF몰이 브랜드를 대표하는 새로운 얼굴로 박진영과 선미를 전격 발탁하고 신규 광고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LF몰이 약 1년여 만에 TV와 유튜브 등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공개하고 전방위적 마케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LF몰은 27년째 최고의 위치에 있는 가수 박진영과 매력적인 아티스트이자 스타일 아이콘으로 거듭난 선미가 LF몰이 추구하는 이미지에 완벽하게 부합한다고 판단해 브랜드 뮤즈로 선정하게 됐다. 

최근 발매한 신곡에서 폭발적인 시너지를 낸 박진영과 선미를 함께 내세운 신규 광고를 통해 '믿고 사는 프리미엄 브랜드 몰'이라는 LF몰의 핵심가치를 직관적이고도 감각적으로 드러냈다.

이번 광고에서는 박진영의 히트곡 제목인 '니가 사는 그 집'을 패러디한 '내가 사는 그 몰'을 캠페인 메인 슬로건으로 내세워 '내가 살고 있는 몰'임과 동시에 '내가 쇼핑을 하는 몰'이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아냈다. 

LF몰은 29일부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신규 광고 영상을 선공개하며, 내달 1일부터 TV 광고를 온에어할 예정이다. LF몰의 수많은 프리미엄 브랜드를 배경으로 박진영과 선미가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펼치는 영상과 박진영의 내레이션을 통해 LF몰이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쇼핑몰로서의 방향성을 알리는 버전으로 구성했다. 특히, 최근 듀엣으로 발표한 신곡 'When We Disco(Duet with 선미)'를 배경음악으로 활용함으로써 강력한 스토리와 영상미는 물론 임팩트 있는 사운드까지 결합해 한편의 공연작품 같은 콘텐츠를 탄생시켰다.   

한편, LF몰은 박진영X선미와 함께하는 광고 캠페인 공개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29일부터 내달 16일까지는 LF몰의 광고 영상 중 마지막 대사를 맞힌 고객들에게 7% 플러스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또, 꼼꼼하고 날카로운 심사로 유명한 박진영과 여성들의 워너비 스타인 선미가 직접 선택한 아이템을 소개하고 댓글 참여 이벤트를 통해 총 10명의 고객을 선정해 해당 신제품을 선물로 제공한다. '내가 사는 그 몰' 광고 캠페인 영상 공유 이벤트를 진행해 매주 2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이 외에도 내달 2일부터 29일까지 약 한 달간 '24시간이 모자란 브랜드 쇼핑'이라는 테마의 '브랜드 위크' 이벤트를 전개한다. 선미의 히트곡 '24시간이 모자라'에서 모티브를 얻은 행사명에 걸맞게 매 주차 별 25개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정해 7% 플러스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해당 브랜드 인기 제품을 선별해 특가에 판매할 예정이다.

사진=bhc치킨
사진=bhc치킨

◇ bhc치킨, 2020년 BSR 활동 막바지 눈길 

bhc치킨이 올해 진행한 BSR 활동이 막바지에 다다랐다.

2017년 bhc치킨은 BSR 활동의 일환으로 대학생 봉사단인 '해바라기 봉사단'을 발족했다. 현재 4기로 운영되고 있는 해바라기 봉사단은 매년 총 10명이 선발되며, 5명씩 2개 팀으로 구성돼 1년간 직접 기획한 내용으로 봉사에 임하는 것이 특징이다.

해바라기 봉사단 4기는 지난 1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10개월간 △복지관 급식 봉사 △시각장애인복지관 활동 △굿네이버스 희망편지쓰기대회 지원 △북한산 환경정화 △가을철 수확기 맞이 농가 봉사 등 도움이 필요한 사회 곳곳에서 각종 활동을 펼치며 나눔과 상생의 의미를 실천해 왔다.

또한 bhc치킨은 지난해 국회를 통과한 '민식이법' 취지에 동참하고자 전국 어린이 보호구역 내 과속경보시스템 표지판을 무료 설치하는 후원에 나섰다. 

이에 올해 총 5억원을 투입, 서울시 노원구·광진구·강북구·구로구·충남 아산시·광주광역시 광산구·성남시 분당구 등 7개 지자체에 과속경보시스템 표지판을 설치했으며, 마지막 설치 협약식을 앞두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성금 4억원을 기부하며 사회적 관심도를 높이기도 했다. 

사진=제너시스 비비큐
사진=제너시스 비비큐

◇ BBQ, 식품·외식산업 발전 유공 국무총리표창 수상

윤경주 제너시스 비비큐 대표이사가 국내 외식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식품·외식산업 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0 대한민국 식품대전' 개막일인 지난 28일, '식품·외식산업 발전유공' 포상 수여식을 주최해 식품 및 외식산업 성장과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에게 상을 수여했다.

BBQ는 국내산 축산물 사용하고 국제농업박람회 참여하는 등 국내 농축산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한 노력을 인정받았으며, '2019 국제농업박람회'에 참가해 BBQ치킨뿐만 아니라 분식 전문 브랜드 올떡, 건강한 닭요리 전문 닭익는 마을, 돈까스 및 우동 전문 브랜드 우쿠야 등 전 브랜드를 제공하며 국산 원재료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적극 힘써왔다.

또한 치킨을 서빙 해주는 '푸드봇'을 선보이고 '태블릿 오더, 셀프 주문 시스템인 '스마트 키오스크' 등을 도입해 편리함과 비대면 디지털 기능을 제공하는 '헬리오시티점' 매장을 오픈하며 외식산업 발전에 이바지했다.

이준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