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진=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이 '삼성 AI 포럼 2020'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그리드=윤정환 기자] 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은 3일 “인간 중심의 AI(Human-Centered AI)'는 우리의 삶을 더 풍요롭고 편리하게 해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자는 삼성전자의 비전과 일맥상통하다”고 말했다.

승 소장은 이날 삼성리서치 주관 ‘삼성AI포럼 2020’ 2일차 온라인 행사 기조연설에서 포럼 주제인 ‘인간 중심의 AI’를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연구 자유도가 높은 학문적 연구와 달리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기업들의 연구에는 극복해야 할 제약이 많다"며 "이러한 제약이 기업의 창의적 문제 해결과 혁신적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승 소장은 AI 연구가 추구해야 할 큰 그림으로 AI 기술이 적용된 삼성제품과 서비스 사례를 언급했다. 또 향후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AI 연구자들이 극복해야 할 기술적 도전과 연구 방향을 제시했다. 

승 소장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비전과 그래픽(Vision & Graphics), 음성과 언어(Speech & Language), 로보틱스(Robotics) 등 전통적인 AI 분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온 디바이스 AI(On-Device AI) 분야와 AI를 통해 삶에 새로운 영향을 줄 수 있는 건강과 웰니스(Health & Wellness) 분야에 대해서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또한, 각 분야가 당면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삼성전자가 진행 중인 연구 현황, 글로벌 대학∙기업과의 협력 성과와 파트너십도 함께 소개했다. 

승 소장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AI가 어떻게 우리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 삶을 개선시킬 수 있을지를 보다 심도 깊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