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국무회의서 산업부 직제 개정안 의결

사진=현대자동차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FCEV
사진=현대자동차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FCEV

[데일리그리드=윤정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내 자율주행차, 친환경차 등 미래차 산업 전담 부서가 새로 신설된다. 이를 통해 미래차 시장을 초기에 선점하겠다는 의미다.

3일 산업부와 행정안전부는 미래자동차 산업과 신설을 골자로 하는 ‘산업부 직제 개정안’이 이날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오는 1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미래차 업무는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에서 전담해왔다. 하지만 세계시장 경쟁이 가열되면서 미래차 관련 적극적인 정책 추진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전담조직인 ‘미래차과’가 신설됐다.

미래차과는 미래차 분야 기술개발·사업화, 보급 활성화, 산업 인프라 조성, 연관산업 융·복합, 글로벌 규제대응 등 업무를 총괄한다.

특히 미래차과는 지난달 30일 발표된 ‘미래차 확산 및 시장 선점’과 같은 정부의 미래차 육성 정책 이행에 역점을 두고 업무를 수행해 나갈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래차 산업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의 핵심”이라며, “미래차과 신설로 미래차 산업 육성에 보다 힘이 실리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재 세계 주요 국가에서 미래차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GM은 자율차 스타트업을 인수한 후 오는 2023년까지 전기차 20종을 출시할 계획이다. 폭스바겐은 2025년까지 30여종의 전기차를, 도요타는 2030년 전기차 550만대 생산을 예고했다.

이같은 추세로 오는 2030년까지 특정 상황에서만 운전자 개입이 필요한 레벨 3이상 자율주행차가 세계 신차의 50%를 넘어설 전망이다. 수소·전기차는 이중 20~30%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정부는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 원년으로 삼고 2025년까지 미래차 중심 산업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향후 정부는 오는 2023년까지 자율주행 레벨3 차종 출시, 2024년 레벨4 일부 상용호, 2025년 전기·수소차 누적 133만대를 보급하고 53만대를 수출, 2030년 부품기업 1000개 미래차 전환을 추진한다.

행안부 관계자는 “산업부의 조직개편은 기존에 추진하던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 미래자동차산업과 관련한 신규업무를 추가하고, 인력을 재배치하여 기능을 강화한 것”이라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계적인 자동차산업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