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채용비리 규탄 관련 금감원 진정서 제출 (사진=금융정의연대)
국민은행 채용비리 관련 금감원 진정서 제출 기자회견 (사진=금융정의연대)

금융정의연대를 비롯한 시민ㆍ청년ㆍ노조 단체는 22일 오전 11시 금융감독원 앞에서 KB국민은행 채용비리 부정입사자 채용 취소 및 피해자 구제 촉구를 위한 '금감원 진정서 제출 기자회견'을 갖고, 금감원의 적극적 조치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KB국민은행 채용비리 사건은 지난 2015년~2016년에 걸쳐 KB국민은행은 신입 행원 채용 과정에서 자행됐다. 이 시기에 행해진 세 차례 신입 행원 채용과정에서 정원 조정 및 평가 점수 조작 등을 통해 소위 금수저라고 불리는 고위층 자제를 부정 채용했다.  또한 남성 지원자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서류전형 점수를 조작하여 여성 합격자 비율을 의도적으로 낮추는 성차별을 자행했다. 

이런 KB국민은행 채용비리에 대해 지난 1월 14일 대법원은 최종 유죄판결을 확정했다. 그러나 KB국민은행은 5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뚜렷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이에 금융정의연대와 시민단체들은 대법원판결 후에도 책임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관하고 있는 국민은행을 규탄하고, 금감원의 강력한 조치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모인 금융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에서 “대법원 판결이 확정되면 조치하겠다던 국민은행은 현재 '부정입사자의 채용을 취소할 방안이 없다'라는 변명으로 사태를 방관하고 있다" 라고 규탄하며 KB국민은행 부정입사자의 면직 조치 및 피해자 구제를 촉구했다. 

이들은 "현재 채용비리로 대법원 유죄 확정 판결 받은 시중 은행 중 부정입사자에 대한 채용 취소 조치를 하지 않은 곳은  KB국민은행 한 곳뿐이다. 시중은행 중 처음으로 유죄 확정 판결을 받은 우리은행의 경우 지난해 3월 부정입사자를 퇴사 조치하고 특별채용까지 실시한 바 있다. 즉 KB국민은행의 주장은 근거가 부족한 핑계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금융감독원을 향해 "금감원은 이러한 금융회사의 비리·불법행위를 감시·감독하고 엄정하게 대응해야 할 책무가 있지만, 현재 KB국민은행의 불법행위를 방치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 단체는 "금융감독원마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공개채용에 도전하는 수많은 청년들을 벼랑으로 내몰고 금수저로 태어난 자녀들의 채용 청탁과 성차별 행태는 지속될 것이다." 며  "금융감독원은 채용비리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KB국민은행이 부정입사자의 채용을 취소하고 피해 구제를 하도록 강력하게 조치하여야 한다." 고 촉구하며 진정서를 제출했다.

 

김소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